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Acropolis File Services(AFS)에 대해서-3

yueisu 2018. 4. 11. 20:46


이번에는 AFS의 공유 폴더 작성할 때 설정이 가능한 다음의 기능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합니다.

    • ABE (액세스 기반 열거)
    • SSR (셀프 서비스 복구)


위의 기능들은 화일 서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수불가결한 기능이죠. 없으면 관리자는 지옥을 경험하게 될겁니다.  🙂

이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유 폴더 작성시 기능을 유효화하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물론 실제로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ABE(Access Based Enumeration)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이 기능은 액세스 권한이 없는 폴더를 안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음... 표현이 좀 이상하군요. 정확히는 액세스 권한에 따라서 폴더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비단 AFS만의 기능이 아니죠. 이른바 SMB를 이용하는 Windows 화일 공유 서비스의 표준 기능이기 때문에 설정도 동일합니다. ;)

폴더의 "보안 설정의 고급 설정"에서 허가할 사용자나 그룹을 추가, 그외는 액세스 권한을 삭제해주면 됩니다.

 

ABE 유효후 액세스 권한이 제대로 설정되었다면 왼쪽 그림처럼 권한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권한이 있는 사용자라면 오른쪽 그림처럼 ”Human Resources”란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당연한걸 설명했네요. 쩝...


 

SSR(Self Service Restore)

SSR도 아시다시피 관리자를 통하지않고 사용자 자신이 백업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복구하는 기능입니다. 단지 AFS의 SSR은 NGT를 설치하여 이용하는 SSR와는 다릅니다. 🙂

 

AFS 구성시 마지막에 Protection Domain 이름을 설정한 것을 기억하시나요? AFS를 구성하면 자동적으로 백업이 작성됩니다. 작성된 백업잡은 화일서버의 [Protect]에서 확인을 할 있죠.


[Protect]를 클릭하면 ”시간”, ”일”, ”주”, ”월”별로 스케쥴이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스케줄을 필요에 따라서 변경이 가능합니다만 변겅은 [Protect]에서 가능합니다. Protection Domain에서는 이 스케줄이 표시되지않으니 주의하세요.

 

스케줄링되어진 백업잡은 자동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SSR을 유효한 공유 폴더의 속성을 열어 [과거의 버전]탭을 클릭하면 백업(스냅숏)이 생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삼아 백업 데이터의 하나를 열어보겠습니다.

 

백업이 생성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기에 간단히 필요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AFS에 의한 화일서버 서비스 구성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