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Nutanix] CVM의 메모리 사용율이 100% 가 되는 현상

yueisu 2018. 7. 29. 11:07


하이퍼바이저로 ESXi를 이용하는 Nutanix 환경에서 CVM의 메모리 사용율이 100%가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HTML5 Client에서도 확실히 CVM의 메모리가 100% 사용됙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sm에서도 CVM의 메모리 사용율은 100%입니다.


하지만, CVM의 메모리 관련의 경고는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현상은 표시상의 버그입니다.



CVM Memory is 100% in Prism and Web Client with ESXi 6.5



위 KB에 의하면 발생 조건은 AOS 5.x + ESXi 6.5 이상의 환경일 경우이며, ESXi 6.5부터 변경된 메모리 라지 페이지 화일 처리에 의해 메모리를 예약하여 PCI 디바이스로 패스스루하는 CVM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의 해결책은 없으며 워크어라운드로써 "vCenter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vCenter의 가상머신의 메모리 사용율의 알람을 무효화"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있습니다.


"vCenter의 가상머신의 메모리 사용율의 알람을 무효화"는 환경 전체의 가상머신의 메모리 사용율의 감시를 무효화 하기 때문에, "vCenter의 경고를 무시"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음... ESXi의 변경에 의한 현상이기 때문에 VMware사에서 근본대책을 내놓는 것이 상책이겠습니다만 메모리를 완전히 예약하여 PCI 디바이스에 패스스루로 접근을 하는 가상머신이 얼마나 될까를 생각하면 근본대책은 제시되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