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게스트OS로 Windows 98 가상머신 만들기

yueisu 2010. 9. 9. 17:27
설마설마했는데, Windows 98 을 가상머신으로 만들어달라는 의뢰가 들어오더군요. 실제 PC에는 몇번이고 인스톨한 경험도 있지만 가상머신은 처음에다가 십년 가깝게 만지질 않았으니 솔직히 불안하더군요. 

그렇다고 고민한다고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 google 선생님도 있고하니, 검색을 해봤습니다. 과연... google 선생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Windows 98 SE를 인스톨했기에 소개합니다.

 1. vCenter에서 Windows 98용 가상머신을 만들어 놓습니다.
 2. Windows 98는 CD-ROM 부팅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여기서 플로피 화일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데이터스토어에 업로드 해 둡니다.
 3. 가상머신 -> Edit Settings -> Hardware 탭에서 "Floppy drive 1"를 선택,  [Device Type]의 "Use existing floppy image in datastore"에서 업로드한 플로피 화일의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4. 가상머신을 기동하면 "fdisk" 명령어로 파티션을 작성합니다.


 5. 작성후 "restart" 명령어로 일단 가상머신을 리스타트합니다.
 6. 리스타트가 완료되면 "format" 명령어로 시스템 드라이브인 C: 를 포맷합니다.

 
 7. Windows 98 SE용 CD를 호스트(게스트도 상관없음) 드라이브에 집어넣습니다.
 8. "E" 드라이브로 프롬프트를 변경, "setup.exe"를 실행합니다.


 9. Windows 98 SE의 셋업화면이 표시되므로 순서대로 진행을 합니다.


 10. 중간에 몇번 확인/설정 항목을 적당히 설정해주면 30분 정도로 인스톨이 종료됩니다.
 11. 인스톨 종료후 리스타트후 로그인을 한 후에 vmware tools를 인스톨합니다.
 12. 인스톨 후 장치관리자를 확인해보면 사운드 디바이스를 제대로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여기를 참조하셔서 사운드 카드의 드라이버를 다시 인스톨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