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5)

yueisu 2015. 1. 28. 19:34

이번에는 Horizon View용 어댑터를 추가하여 Horizon View의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1) 설치

(2) 마스터 노드 설정

(3) 초기설정

(4) 어댑터 설정-vSphere

(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

(6) 관리팩의 추가

(7) 데이터 노드 추가


모니터링을 구성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vROps UI 페이지에 관리자로 접속을 합니다. 


② 메인메뉴로부터 [Solutions]을 선택, 오른쪽 페인의 [Add]를 클릭합니다.


③ Horizon View용 어댑터 "VMware-vcops-viewadapter-6.0.0-2307507.pak" 를 업로드합니다. 


④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것을 확인합니다. 


⑤ EULA에 동의를 하면...


⑥ 어댑터 설치가 진행됩니다. 


⑦ [솔루션]리스트에 VMware Horizon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왼쪽 메뉴의 [Credentials]를 클릭합니다. (이후의 화면은 영어입니다. 브라우저 로케일을 바꿨습니다. 진작에 할걸... 흐흐)


⑧ 아래의 항목을 선택후 "Add New Credential"을 클릭합니다.

 Adapter Type

 View Adapter

 Credential Kind

 Paring Credential


⑨ Horizon View 어댑터용 자격을 작성합니다.

 Adapter Type

 View Adapter 

 Credential Kind

 Pairing Credential

 Credential Name

 표시자격명

 Server key

 패스워드


⑩ Horizon View 어댑터용 자격을 작성후의 화면입니다. 화면상단의 "Solutions" 리스트에서 [VMware Horizon]을 선택후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화면아래의 "Solution Details"를 확인하면 View Adapter가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는 수집되고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위해서는 View Adapter를 이용하는 자격을 지정후, Connection Server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설정을 해줘야됩니다. 우선은 View Adapter를 이용하는 자격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⑪ View Adapter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Display name

 어댑터표시명 

 Description

 어댑터의 설명 

 Adapter ID

 어댑터ID 

 Credential

 ⑨에서 작성한 자격


⑫ View Adapter를 이용 자격을 지정하면 데이터수집 상태가 "Collecting"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vROps가 View의 정보를 수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Connection Server에서 설정을 해야합니다. 


⑬ Connection Server상에서 V4H용 에이전트를 설치합니다. 설치에 필요한 화일은 "VMware-v4vbrokeragent-x86_64-6.0.0-2307507.exe" 입니다. 설치후 "vRealize Operations View Broker Agent Configuration"을 실행합니다. 실행후 다음의 vROps노드의 정보를 지정후 "Pair"를 클릭합니다. 


⑨에서 작성한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⑮ 문제없이 vROps View Adapter와 Broker Agent가 접속된 것을 확인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⑯ Horizon View의 관리자 정보를 입력후, "Verify"를 클릭합니다.


⑰ 설정정보가 정상적으로 검증된 것을 확인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⑱ View Event DB의 접속정보를 입력후, "Verify"를 클릭합니다.


⑲ 설정정보가 정상적으로 검증된 것을 확인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⑳ Horizon View 6이상일 경우는 어플리케이션의 감시도 가능하니, 옵션을 선택합니다.


㉑ 설정값을 확인후 저장을 합니다.


㉒ 설정한 정보는 나중에도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㉓ 화면아래의 "Solution Details"를 확인하면 "Collection Status"가 "Data Receiving"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㉔ [Home]->[Dashboard List]에서 "View"를 선택하면 Horizon View의 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vROps에서 Horizon View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의 소개였습니다. 다음에는 이외의 관리팩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