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Ops의 콘솔 패스워드 리셋하는 방법

yueisu 2016. 1. 7. 20:12

vROps의 관리자(admin) 패스워드는 가상어플라이언스 전개후 초기설정시에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어플라이언스를 전개후에는 웹관리 UI를 이용하기때문에 콘솔상의 root 패스워드는 설정하는 타이밍을 놓치기 쉽습니다. 특별히 트러블슈팅때문에 콘솔접속을 하지않는다면 굳이 콘솔접속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vROps 가상어플라이언스의 root 패스워드는 디폴트, 공란입니다. 패스워드가 없죠. 때문에 처음으로 콘솔접속시 패스워드를 지정하게 됩니다. 


고객사로부터 vROps의 root 어카운트 락이 걸렸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지정한 패스워드를 잊어버려 몇번 시도했더니 락이 걸렸다는 겁니다. 문제는 설정한 패스워드를 알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흐흐

물론 관리자 어카운트 admin을 이용해도 콘솔접속은 가능합니다만, 수퍼유저가 아니기 때문에 권한에 제약이 있습니다. 


잊어버린 root 패스워드를 재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vROps 가상어플라이언스는 기본 SUSE Linux Enterprise이므로 부트로더에 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정후 재설정을 하면 됩니다.


① 일단 vSphere Web Client에서 vROps의 재시작을 실행합니다.


② 위와같은 vROps의 초기기동시 기동옵션에 다음의 원타임 쉘기동 옵션을 추가합니다.

init=/bin/bash


③ 패스워드 입력없이 쉘을 이용할 수 있게 되므로 패스워드를 설정합니다.

passwd


④ 새로운 패스워드 지정후 vROps를 재시작합니다.

reboot


⑤ vROps의 재시작이 완료되면 새롭게 설정한 패스워드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패스워드 관리를 철저히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