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 12

[Microsoft] Publishing RemoteApps

Windows Server 2012 R2 RDSH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의 공개, 이른바 RemoteApp에 대해서는 소개를 하지않았기에 간단히 소개를 할까합니다. 얼마전에 소개했던 XenApp처럼 터미널 서비스를 이용하여 세션호스트로 등록한 서버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용하는 프로토콜은 RDP죠. 흐흐 RemoteApp도 Windows Server 2012/2012 R2의 표준기능으로 구현이 가능하기 XenApp처럼 컴포넌트를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역할을 추가해주면 되죠. 라이센스도 리모트 데스크톱 CAL만 있으면 됩니다. 제가 담당했던 안건중, 보안정책상 인터넷 접속이 않되는 환경에 웹브라우저만을 RemoteApp으로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RemoteApp를 공개하기..

[Microsoft] Cloud Platform System has been announced

VMware사의 EVO:RAIL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사도 통합인프라를 발표했습니다.프로젝트명 "San Diego"로 알려졌던 프로젝트가 Cloud Platform System(CPS)란 명칭으로 정식 발표었습니다. 출처 : Windows Server Blog 이 Cloud Platform System은 랙단위의 구성으로 1랙에 32노드, 8TB 메모리, 282TB의 스토리지 영역을 확보하는 하드웨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기에 Windows Server 2012 R2, System Center 2012 R2, Windows Azure Pack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1시스템(랙)당 최대 2,000대의 가상머신(2 vCPU, 1.75 GB 메모리, 50 GB ..

[Citrix] XenApp 7.5 installation (2)

어제의 포스팅에서는 XenApp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했습니다.이번에는 Delivery Controller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공개, 이용할 유저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7.0부터 XenApp과 XenDesktop의 아키텍쳐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기본조작은 이전에 소개했던 XenDesktop의 유저할당과 동일합니다."머신카탈로그"를 작성하여 XenApp서버를 등록합니다. "배달그룹"을 작성, 공개할 어플리케이션과 이용할 유저를 지정후, "머신카탈로그"와 연결해주면 됩니다. ① Delivery Controller를 시작, 메뉴로부터 "머신카탈로그 작성"을 선택합니다. ② "머신카탈로그"작성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③ 머신의 OS종류로 [Windows Server Oper..

[Citrix] XenApp 7.5 installation (1)

다들 알고계시겠지만, XenApp은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제품입니다. 과거에는 MetaFrame이나 Presentation Server란 명칭으로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여 현재에도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제품에서는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죠. Citrix사는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XenApp, 데스크톱 가상화는 XenDesktop 이렇게 두 제품을 갖고있었습니다만 XenDesktop 7.0에서 XenApp을 통합해버렸습니다. 통합의 과정에서 XenApp의 많은 기능이 삭제되어버린 결과, 예상을 넘는 불만과 혹평을 받았습니다. 흐흐 결국 버전 7.5를 릴리스하면서 다시금 XenDesktop과 XenApp를 떼어버려 독립된 제품이 되었네요. 이런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만, 여전히 XenApp은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부..

[VMware] New EUC service has been announced

며칠전 성공리에 끝마친 VMworld 2014 Europe에서 EUC 관련솔루션이 발표되었기에 간단히 정리를 했습니다.공식적인 뉴스는 여기를 확인하세요. Horizon FLEXVMware사의 설명에 의하면 정책기반의 컨테이너화된 데스크톱(Containerized Policy-Based Desktops)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Mac/Windows 머신의 로컬스토리지에 설치되는 가상데스크톱입니다. 이 가상데스크톱을 일괄관리할 수 있습니다.이전에 VMware ACE에 Horizon Mirage의 이미지 관리 기능이 통합된 이미지가 되겠네요. 여기에 최근 매수한 AirWatch도 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진듯 합니다. VMware Horizon AirHorizon DaaS를 Horizon Air로 명칭을 ..

[VMware] Installing Horizon Workspace Portal (3)

세번째는 Horizon Workspace Portal과 Horizon View를 통합하는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1.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임포트와 초기설정 2.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초기구성 3. Horizon View와의 통합 ① Connector의 관리자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https://Connector FQDN:8443/hc/admin/login/ ② 상세설정메뉴에서 [Join Domain]을 선택, 도메인 접속시 필요한 관리자 정보를 입력후, "Join Domain"을 클릭합니다. ③ [Windows Auth]를 선택, 윈도우즈 인증을 유효화 합니다. ④ [View Pools]를 선택, 기능을 유효화합니다. 아울러 Connection Ser..

[Microsoft] Virtual Machine Converter 3.0 has released

10월 13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컨버터툴인 Virtual Machine Converter(MVCM)의 3.0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3.0 버전에서는 이전부터 이용자들의 요구였던 물리머신을 가상머신으로 변환할 수 있는 P2V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대상은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이후버전이라고 합니다) P2V 기능이외의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없는거 같습니다.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의 P2V 기능이 2012 R2 이후 사라져버려 난감했던 Hyper-V 관리자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겠네요. 흐흐 이툴의 다운로드나 기존 기능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VMware] Installing Horizon Workspace Portal (2)

첫번째 포스팅에서는 가상어플라이언스를 임포트후, 각컴포넌트의 초기셋업을 실행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이번에는 Configurator의 웹설정페이지를 통해 디렉토리서비스, 증명서, 유저/그룹의 추가 등 Workspace Portal의 기본구성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1.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임포트와 초기설정 2.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초기구성 3. Horizon View와의 연동 2.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초기구성① 웹브라우저를 통해 Configurator에 접속을 합니다. https://configurator IP 어드레스 ② 라이센스키와 글로벌 관리자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글로벌 관리자의 패스워드는 가상어플라이언..

[VMware] Installing Horizon Workspace Portal (1)

이번에는 Horizon Workspace Portal의 도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과거 포스팅에서 버전 1.5 도입에 대해 소개를 했습니다만, Horizon 6.0 릴리스와 동시에 이 Workspace도 Workspace Portal로 이름이 바뀌어 2.0 버전이 릴리스되었답니다.2.0 버전에서 주목할 점은 RDSH의 RemoteApp 지원하게 되었으며 Horizon File 기능이 삭제되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vApp은 아래의 4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Workspace Portal Configurator : Workspace를 구성Workspace Portal Manager : Workspace를 이용하는 유저/그룹이나 Workspace 리소스를 관리Workspace Portal Co..

[VMware] Security Alert! Shellshock security issue

얼마전 리눅스, Mac OS에 표준탑재되어있는 bash에 취약점이 발견되었죠. 이른바 Shellshock으로 불려자는 이 취챡점이 악용되면 웹서버의 CGI나 DHCP 등의 서비스가 공격을 받을 수 있다고 CVE에서 경고했습니다. 당연히 다수의 리눅스 베이스 제품/가상어플라이언스가 영향을 받은 VMware사에서도 관련 경고를 릴리스했습니다.Security Advisory VMSA-2014-0010 (shellshock) 이 권고에 의하며 vCSA를 포함한 다음의 주요 제품이 Shellshock 취약점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ESX4.0, ESX 4.1이외의 ESXi/ESX는 bash가 아닌 ash을 이용하고 있기에 본 이슈의 대상이 아닙니다)vCenter Server Appliance 5.xHor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