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 10

[Microsoft] Windows Server 2012 R2 Storage Space 설정

이번에는 설정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SAS 어레이를 준비하지 못한 관계로 CSV로써 이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를 하는건 non-cluster로써의 Storage Space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Storage Space은 3단계의 구성을 거쳐야 됩니다. (1) 스토리지풀 작성① [서버관리자]->[화일과 스토리지 서비스]->[볼륨]->[스토리지풀]로부터 "스토리지풀"의 작성을 선택합니다. ② 스토리지풀 작성마법사가 시작됩니다. ③ 작성할 "스토리지풀명"과 "작성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④ 스토리지풀에서 이용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⑤ 설정정보를 확인후 "작성"을 실행합니다. ⑥ 작성이 완료되면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⑦ 작성한 스토리지풀을 확..

[Microsoft] Windows Server 2012 R2 Storage Pool 개요

Windows Server 2012부터 추가된 가상스토리지 기능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여러개의 로컬 디스크, SSD를 그룹화하여 단일 스토리지로 이용을 하는겁니다. Virtual SAN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그렇습니다. Virtual SAN과 동일한 가상스토리지입니다. 이 Storage Space는 2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Storage Pool : 복수의 디스크를 그룹화Storage Space (가상디스크) : Storage Pool상에 작성하는 가상디스크 Storage Space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가상프로비져닝: 이른바 씬프로비져닝입니다. 물론 고정프로비저닝(씩프로비져닝)도 가능합니다.▶ 스토리지 티어링: SSD와 HDD를 병용함으로써 빈번히 이용하는 데..

[VMware] Virtual SAN 장애발생시의 동작

Virtual SAN은 '스토리지 정책'이외에 하드웨어의 장애발생시 다음 동작이 실행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네트워크, 네트워크 어댑터나 ESXi 호스트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HDD나 SSD 혹은 RAID컨트롤러나 HBA등 스토리지 컨트롤러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네트워크, 네트워크 어댑터나 ESXi 호스트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는 60분후에 데이터의 재동기가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Absent 라고 합니다. 장애가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60분후에 데이터의 재동기가 이루어지는 것은, 60분이내에 장애가 복구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HDD나 SSD 혹은 RAID컨트롤러나 HBA등 스토리지 컨트롤러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는 즉시 데이터의 재동기가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Degraded라고 합니다. ..

[VMware] Virtual SAN 사이징

이번에는 Virtual SAN의 사이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기본적으로는 아래의 공식 가이드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VMware Virtual SAN Design and Sizing GuideVMware Virtual SAN Design and Sizing Guide for Horizon View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s ▶ CPU : 10%의 오버헤드 + α▶ 메모리 : 10%의 오버헤드 + α※ + α : Virtual SAN상에 도입하는 솔루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Virtual SAN상에 Horizon View를 도입할 경우는 PCoIP의 오버헤드로써 약 10%의 CPU, 메모리를 추가로 고려해야합니다.▶ HDD : 데이터용량 +..

[VMware] Virtual SAN 제한값(최대값)

Virtual SAN의 제한값(최대값)을 정리했습니다. 항목 최대값 ESXi당 작성가능한 가상머신의 수 100 Virtual SAN 클러스터당 구성가능한 ESXi수 32 Virtual SAN 클러스터당 작성가능한 가상머신의 수 3,200 ESXi당 작성가능한 오브젝트의 수 3,000 ESXi당 작성가능한 디스크그룹 5 디스크그룹당 할당가능한 HDD수 7 디스크그룹당 할당가능한 SSD수 1 Virtual SAN 클러스터당 구성가능한 VSAN Datastore수 1 장애허용수 3 스트라이프 디스크수 12

[VMware] Virtual SAN 스토리지 정책

'스토리지 정책'은 VSAN Datastore에 저장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쉽게말하자면 데이터를 몇대의 ESXi에, 몇개의 디스크에 분산저장을 하도록 하는 등의 데이터 보호레벨의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정책'은 이하 5개의 설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정값 설명 기존값 최대값 Flash read cache reservation read용 SSD 캐쉬 예약값 0% 100% Force Provisioning 스토리지 정책의 조건을 충족하지않더라도 VSAN Datastore에 프로비저닝 가능 무효 - Number of disk stripes per object 오브젝트당 최종적으로 분산 저장되는 디스크수 1 12 Number of failure to tolerate 장..

[VMware] Virtual SAN 도입

이번에는 Virtual SAN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VMware사에서 말하듯, 하드웨어의 전제조건이 갖춰져있고, 몇가지 주의를 한다면 도입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흐흐 이번에 검증을 위해 준비한 서버는 다음의 3대입니다.DELL PowerEdge R720 ×3각 서버는 1개의 SSD와 2개의 HDD(ESXi용, VSAN Datastore용)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RAID컨트롤러도 탑재되어있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디스크의 구성① 이번에 준비한 서버의 RAID컨트롤러는 '패스스루' 모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RAID 0'모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디스크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각 디스크를 'RAID 0'로 구성했습니다. 각각 ESXi용과 VSAN Datast..

[VMware] Virtual SAN 개요

Virtual SAN(VSAN)이 릴리스된지 6개월이상 지났습니다. 이미 검증까지 마치신 분들도 많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아직 잘모르시겠는 분들이나 검증전인 분들을 위해 앞으로 몇회에 걸쳐 Virtual SAN에 대해서 소개와 설정방법등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 Virtual SANVirtual SAN(VSAN)은 vSphere 5.5 Update1부터 정식 릴리스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이른바 가상스토리지)입니다. 가상어플라이언스로 제공되었던 VSA(Virtual Storage Appliance)와는 달리, vSphere에 통합된 형태로 제공되어집니다.Virtual SAN은 ESXi에 탑재된 SSD와 HDD를 이용합니다. 여러대(최소3대)의 ESXi에 탑재된 SSD와 HDD를..

[Microsoft] TechEd Europe 2014

벌써 일주일전의 일입니다만...TechEd Europe 2014에 참가하고왔습니다. TechEd는 Microsoft사의 솔루션을 다루는 개발자/IT 관리자를 위한 컨퍼런스입니다. 5월에 휴스턴을 시작으로, 10월초 호주, 10월말에 스페인에서 개최되었습니다.전 스페인(개최기간 4일)에서 개최되는 TechEd Europe 2014에 참석했습니다.참석해 보고, 듣고 느낀 내용을 아주(!)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번 TechEd를 한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전략방침을 "Mobile first, Cloud first"로 발표후, 적극적인 모바일과 클라우드로 확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키노트 세션의 모습으로 내용은 새롭게 선보인 Windows 10의 설명, Azure의 강화에 대한 것이었습니다.Windows 1..

[Microsoft] VDA license policy has changed

VDI 도입에 커다란 걸림돌의 하나였던 라이센스. 이중에 가상데스크톱을 이용하기위해서는 SA가 포함된 볼륨 라이센스 계약이나 VDA(Virtual Desktop Access)가 필요합니다.원래 VDA는 씬클라이언트나 제로클라이언트 등 non-Windows OS를 이용하는 단말에서 접속을 할 경우 필요한 것으로 디바이스단위로만 구입할 수 있었으며, 구입후에도 1 VDA당 최대 4대의 단말에서 이용이 가능하였죠. 이런 제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VDA를 유저단위로도 구입이 가능해졌습니다.VDA의 접속단말수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클라우드상의 Windows 8/8.1같은 클라이언트 OS의 경우 볼륨 라이센스를 인정하지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Amazon의 Workspace나 VMware의 Hori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