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 7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5)

이번에는 Horizon View용 어댑터를 추가하여 Horizon View의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1) 설치(2) 마스터 노드 설정(3) 초기설정(4) 어댑터 설정-vSphere(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6) 관리팩의 추가(7) 데이터 노드 추가 모니터링을 구성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vROps UI 페이지에 관리자로 접속을 합니다. ② 메인메뉴로부터 [Solutions]을 선택, 오른쪽 페인의 [Add]를 클릭합니다. ③ Horizon View용 어댑터 "VMware-vcops-viewadapter-6.0.0-2307507.pak" 를 업로드합니다. ④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것을 확인합니다. ⑤ EULA에 동의를 하면... ⑥ 어댑터 설치가 진행..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4)

이번에는 vSphere 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하겠습니다. vROps는 모니터링하는 대상을 솔루션으로써 추가를 하게됩니다. (1) 설치(2) 마스터 노드 설정(3) 초기설정(4) 어댑터 설정-vSphere(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6) 관리팩의 추가(7) 데이터 노드 추가 ① vROps UI 페이지에 관리자로 접속을 합니다. ② 메인메뉴로부터 [Solutions]을 선택, 오른쪽 페인의 "VMware vSphere"를 선택후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③ 인증정보의 관리설정 페이지가 표시되므로 다음의 정보를 입력, 인증정보를 작성합니다. Display Name 추가하는 어댑터 표시명 Description 설명 vCenter Server 접속하는 vCenter명..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3)

2회에 걸쳐 vROp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솔직히 이번 소개하는 초기설정까지는 가상어플라이언스로 도입을 하면 거의 손이 안가는 부분입니다. 가상어플라이언스가 정말로 간단하죠. 하지만 가상어플라이언스의 경우는 이런 과정을 거쳐 vROps가 구성된다는 것을 알 수 없죠. 흐흐 이번에는 설치한 vROps가 모니터링하는 환경의 정의나 라이센스 등록에 대한 내용뿐입니다. 흐흐 (1) 설치(2) 마스터 노드 설정(3) 초기설정(4) 어댑터 설정-vCenter(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6) 관리팩의 추가(7) 데이터 노드 추가 ① vROps UI 페이지에 관리자로 접속을 합니다. 여기서 이용하는 관리자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작성한 admin입니다. ② 모니터링을 하는 환경에 vR..

[Microsoft] RD Connection Broker에서 가상데스크톱이 사라짐

작년 여름부터 고객사 3곳에서 거의 동일한 내용의 장애(?) 연락이 있었습니다.내용인즉슨, 가상데스크톱을 라이브 마이그레이션했더니 RD Connection Broker에서 사라졌다는 것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상데스크톱의 라이브 마이그레이션후, 가상데스크톱의 일부가 RD Connection Broker(정확히는 서버관리자의 Remote Desktop Management Service)의 가상데스크톱 리스트에서 사라졌으나 Hyper-V 관리자나 Failover Cluster 관리자에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RD Connection Broker의 리스트에서 사려졌으니 당연, 유저는 해당 가상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없게된거죠. 내용을 보자면 RD Connection Broker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상데스크톱의..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2)

이번에는 설치한 vRealize Operations Manager의 마스터노드 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vROps도 클러스더 단위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vROps를 싱글구성할 경우 관리노드와 데이터노드가 동일한 서버에 설정됩니다. 아울러 최초에 설치한 vROps가 자동적으로 마스터노드가 됩니다. vROps는 클러스터 단위로 구성됩니다. 마스터노드는 이 클러스터의 최상위 노드가 되는거죠. 마스터노드를 중심으로 복수의 데이터노드로 구성을 하여 가용성을 확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1) 설치(2) 마스터 노드 설정(3) 초기설정(4) 어댑터 설정-vCenter(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6) 관리팩의 추가(7) 데이터 노드 추가 ①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New Installati..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얼마전 vRealize Operations Manager의 도입과 Horizon View용 어댑터를 추가, Horizon View까지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만, vRealize Operations Manager는 가상어플라이언스뿐이 아니라 Windows나 Linux상에서 설치가 가능한 인스톨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가상어플라이언스가 간단하고 안전하게 도입이 가능합니다만, 인스톨러의 설치의 경우는 컴포넌트 관계나 설치의 과정을 보다 자세하게 파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똑같은 내용의 포스팅이긴 합니다만, 이번에는 가상어플라이언스가 아닌 Windows Server상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써 도입하는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포스팅의 내용이 길어지지 않도록 4-5회에 걸쳐서 소개를..

[Etc] State of the Desktop Virtualization Union 2015

신년인사가 늦었습니다.2015년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올한해도 클라우디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흐흐 VDI나 서버 기반 컴퓨팅의 이용현황이나 트렌드를 평가하여 공개하고 있는 Project VRC(Virtual Reality Check)의 2015년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VDI나 서버 기반 컴퓨팅을 이용하고 있는 유저로부터 서베이한 결과를 통계하여 매년 발표하는 이 프로젝트는 그 한해의 VDI나 서버 기반 컴퓨팅의 트렌드나 과제등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과거년도의 자료는 여기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2014, 2013 보다 정확한 정보의 집계를 위해, 많은 분들이 서베이에 참가했으면 하는 바램에 소개를 합니다.서베이에 참가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Project..

virtualization/etc 201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