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 5

[VMware] App Volumes의 설치 (0)

App Volumes는 작년 VMware사가 매수한 CloudVolumes사의 솔루션을 리브랜딩한 제품입니다.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경우 이용을 합니다. 음? ThinApp과 뭐가 달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혼란스러웠습니다. 출처 : VMware App Volumes과 ThinApp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플리케이션을 격리(독립?)화하는냐 아니냐입니다.ThinApp은 어플리케이션을 캡슐화합니다. 예를들어 어플리케이션 본체와 구동에 필요한 dll 등을 캡슐화하여 배포되기 때문에 이용하는 OS와 ThinApp간은 완전히 독립된 관계입니다. 때문에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복수 버전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죠. 이에반해 App Volumes은 어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합니다. 어플리케이션..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7)

연재가 중간에 끊긴지 꽤 된거 같네요. 흐흐이번이 이번 소개의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vROps 클러스터의 개념은 버전 6.0부터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전의 버전의 스케일업 형식이었습니다. 때문에 대규모의 환경을 모니터링할 경우는 vROps의 리소스(vCPU, 메모리 등) 을 늘려가야했습니다. 6.0부터는 스케일아웃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모니터링할 환경에 따라서 노드를 추가하여 대응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vROps 6.0의 노드의 종류는 4가지입니다.마스터 노드 : 처음으로 도입하는 vROps가 자동적으로 마스터 노드가 됩니다. 싱글구성의 경우 마스터 노드에는 vROps의 관련 DB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데이터 노드 : 모니터링 대상으로부터 수집되는 DB를 갖게됩니다. 데이터 노드를 추..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6)

이번에는 관리팩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관리팩은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같은 것입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등 각 하드웨어 벤더들이 vROps를 통해 자사제품을 감시할 수 있도록 관리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Mware사측에서도 각종 관리팩이나 확장팩을 준비하고 Marketplace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1) 설치(2) 마스터 노드 설정(3) 초기설정(4) 어댑터 설정-vSphere(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6) 관리팩의 추가(7) 데이터 노드 추가 기본적인 방법은 지난 회에서 소개했던 방법도 동일합니다. 관리팩을 설치후, 관리팩을 실행할 자격을 작성, 솔루션을 통해 관리팩과 자격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흐흐여기서..

[VMware] 인증자격의 변경

은근슬쩍(?) 2015년 인증자격의 로드맵이 공개되었었네요.많은 분들에게 관계가 있을듯한 VCP, VCAP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 VCP필수 트레이닝 코스를 수료후, 시험에 합격을 하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현행과는 달리 "필수 트레이닝 코스를 수료후, 시험에 합격 + 온라인 기초시험"을 충족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기존의 VCP 소지자들도 업그레이드 패스를 통해 새로운 자격정책으로의 이행이 필요하게 되었네요.Certification requirements: Qualifying course + Foundation exam + Solution track exam ■ VCAPVCP의 상위자격인 VCAP은 없어집니다. 대신 각 솔루션별로 VCIX(VMware Certified Implementation..

[VMware] vSphere 6 has been announced

2011년 7월에 발표된 vSphere 5로부터 약 3년반만의 메이저 버전업인 vSphere 6가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vSphere 6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위치에 중점을 둔 듯, 가용성과 확장성을 강화한 제품이 되었습니다.vSphere 5에 비해 최대 4배이상의 스케일을 확보한 것은 물론이지만 그외 주목할만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Virtual SAN 6 : 버전 5.5에 비해 구성가능 노드수가 2배인 64노드까지 확장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최대 700만 IOPS까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SSD+HDD] 구성이외에 [All SSD] 구성이 가능해졌으며 DAS의 JBOD 구성도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블레이드 서버의 이용도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 Vi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