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 6

[VMware] Virtual SAN 관련문서 두 가지

vSphere 6.0과 동시에 릴리스된 Virtual SAN 6.0은 이전 버전의 문제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죠. 때문에 더욱더 VSAN의 도입을 검토,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갈거라고 과감히(?) 예상을 해봅니다. 흐흐때문에 SIer의 엔지니어나 인프라 관리자들에게 도움이 될 문서를 소개할까 합니다. VMware Virtual SAN 6.0 Design and Sizing Guide위의 문서는 VSAN 도입을 검토시 고려해야될 구성이나 사이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한글문서가 없을 경우, 영어문서라도 꼭 읽으시길 권장합니다. VMware Virtual SAN Diagnostics and Troubleshooting Reference Manual위의 문서는 VSAN 도입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의 트러블슈팅이..

[VMware] App Volumes의 설치 (1)

업무가 바빠서 한동안 포스팅을 못했네요. 흐흐 한 달정도 되었나요? App Volumes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했습니다. 다시금 설명을 하자면 ThinApp은 어플리케이션을 독립화합니다. 아시다시피 ThinApp은 어플리케이션을 가상 화일시스템이나 가상 레지스트리에서 실행되도록 가상OS로 팩키징을 합니다. 때문에 작성한 어플리케이션은 Windows XP건 Windows 7이건 32비트건 64비트건 상관없이 실행을 할 수 있죠. 이에반해 App Volumes는 어플리케이션을 마치 네이티브 OS에 설치한 것처럼 보여줍니다. App Volumes를 통해 배포되었지만, OS측에서는 마치 자신이 설치한 것처럼 어플리케이션을 인식하게 됩니다. 때문에 Windows 7 32비트으로 배포한 어플리케이션은 Window..

[VMware] vSphere 6 has been released

차세대 가상화 솔루션인 vSphere 6.0이 발표후 한 달여만에 정식 릴리스되었습니다.VSAN 6, VVOLs, 인스턴트 클론, FT의 멀티 프로세서 가상머신의 대응, vMotion의 WAN 대응 등 600 이상의 기능이 추가/개선되었다고 하니, 꼭들 검증해보시길 바랍니다.What’s New in the VMware vSphere 6.0 Platform 아울러 Horizon 6.1도 릴리스되었습니다.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vSphere 6.0 대응VSAN 6 대응으로 ESXi 호스트당 최대 200대의 가상 데스크톱을 가동가능가상데스크톱의 vGPU 대응가상데스크톱의 VVOLs 대응Windows Server 2012/2012 R2의 RemoteApp의 USB 리다이렉션 대응Windows Server..

[VMware] vSphere Design Pocket Book 2.0

2년전이었던가요. VMware의 엔지니어와 커뮤니티나 블로그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블로거에 의한 디자인 포켓북을 만들자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이른바 전문가들의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한 디자인팁이죠.물론 100% 볼런티어로 트윗을 통해 모집을 했고, 많은 내용이 수집되었나 봅니다.(음... 1.0때는 잘모르겠네요.)에디션 1.0는 트윗형식처럼 짧은 문장이었다고 합니다만, 작년에 발표된 이 2.0은 2013년부터 2014년에 포스팅된 블로그중 엄선된(?) 내용을 아래의 카테고리로 모았습니다.vSphere Design Pocketbook 2.01. Host Configuration2. Cluster and vCenter Design3. Storage Configuration4. Network and S..

[VMware] VCS to VCVA Converter

설마하니 했는데, 이런 툴도 공개되었네요. 흐흐며칠 전에 VMware Labs에 VCS to VCVA Converter란 툴이 공개되었습니다. 이게 뭐냐면 말입니다, Windows Server에 설치한 vCenter를 Linux로 마이그레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툴이랍니다. 허허2013년 Fling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것이라고 합니다.이 툴을 이용하면 Windows Server에 설치한 vCenter의 아래의 컴포넌트를 Linux 기반의 vCenter Server Appliance로 이행해준다고 합니다. vCenter 데이터베이스역할, 권한증명서inventory service 확기적인 툴이죠? 인거 같죠? ... 흐흐하지만 이행을 하기위해서는 이런저런 제약이 있습니다. 가장 큰 제약은 ..

[ETC] VDI 관련 자료 2가지

한동안 업무가 바뻐서 제대로 포스팅을 못하고 있네요. 자료나 검증은 틈틈히 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흐흐어느정도 여유가 생길 때까지 모아둔 자료중 VDI관련 자료를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 첫 번째의 자료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자료입니다. Large scale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deployment using Windows Server 2012 R2 with Storage Tiers and Data Deduplication이 자료는 스케일 아웃 화일 서버/스토리지 스페이스와 중복제거의 기능을 이용하여 대규모 VDI 환경을 전개할 경우의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작년 TechEd에서 소개되었던 트랙 내용이 자료로 공개된 것입니다. VDI뿐만이 아니라 Windows ..

virtualization 2015.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