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 6

[ETC] 2015년을 뒤돌아보며

다사다난했던 2015년도 하루밖에 남질 않았습니다.개인적으로 올 한해 기억에 남는 내용을 간단히 간추려 봤습니다. VMware vExpert 2015 선정영광스럽게 2012년부터 선정되었던 vExpert를 올해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와 커뮤니티를 통해 VMware 제품과 가상화 기술의 공유라는 임무(?)가 업무가 바빴던 관계로 예년에 비해 활동이 부족했던 것이 죄송스러울 뿐입니다만, 내년에는 NSX나 vRealize Automation 등 보다 많은 제품의 안건을 담당할듯 싶으니, 열심히 공부하고 현장에서 배운 기술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VMware NSX 교육올해 가장 받고싶었던 트레이닝이었습니다. 솔직히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닌 관계로 이해를 하는데 고생했습니다만(지금도 고생중...) 네..

virtualization/etc 2015.12.30

[Microsoft] RD Connection Broker hotfix 릴리스

얼마전 TP4도 공개된 Windows Server 2016은 이미 Hyper-V의 독커대응, Hyper-V 컨테이너, 나노서버, Nested 대응 등 새로운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RDS/VDI 관련의 기능은 Multipoint Service 정도로 빈약합니다. 사실 Windows Server 2012/2012 R2의 RDS 서비스를 보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VDI 솔루션에는 그다지 공을 들이고 있지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만... 쩝... 때문에 신기능보다는 기존 버그를 수정 :), 기능을 강화하는 패치가 소리소문없이 공개되곤하죠. Available Updates for Remote Desktop Services in Windows Server 2012 R2Availab..

[VMware] VSAN 업그레이드시의 주의점

12월7일 VSAN 업그레이드에 관해 주의가 필요한 KB가 공개되었습니다.VSAN을 구성하고 있는 ESXi노드를 5.5에서 6.0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VSAN상의 데이터가 사라질 위험이 있다는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조건이 갖춰졌을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ESXi5.5, 6.0이 혼재되어있는 VSAN 클러스터일 경우ESXi5.5, 6.0이 혼재되어있는 VSAN 클러스터에서 오브젝트를 재구성했을 경우재구성한 오브젝트의 컴포넌트가 저장되어있는 복수의 ESXi5.5이 6.0으로 업그레이드 전에 재시작되었을 경우 현재, 위현상에 대한 근본해결책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VMware사에서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공개할 때까지 VSAN을 구성하고 있는 ESXi를 5.5에서 6.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실행하..

[VMware] vSphere Replication 초기설정시 에러가 발생함

vSphere Replication을 도입후, 어플라이언스 웹페이지로부터 초기설정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Server returned 'request expired' less than 0 seconds after request was issued but is shouldn't have expired for at least 600 seconds 위의 에러가 발생하면 vSphere Replication서비스(VRM)가 시작되질 않습니다. ■ 원인위의 에러는 주로 vSphere Replication 어플라이언스의 NTP와 ESXi, vCenter의 NTP 시간이 맞지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어플라이언스 도입시 시간대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동적동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

[VMware] vRealize Operations와 vRealize Log Insight의 통합

vRealize Operations(vROps)는 아시다시피 vSphere 환경을 모니터링, 장애의 예측, 인프라의 집약 효율성 등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프로덕트입니다. 한편 vRealize Log Insight(vLI)는 vSphere 환경에서 기록되는 로그를 집중관리하여 분석을 할 수 있는 제품이죠.두 제품을 통합함으로써 가상인프라의 모니터링과 더불어 로그분석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우선 vLI을 도입합니다. 가상어플라이언스니까 간단하죠. 도입후 웹브라우저를 통해 초기설정을 합니다. 이런저런 어플라이언스로 몇번이고 소개를 했기때문에 초기설정에 대한 방법은 할애하겠습니다. 초기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대쉬보드가 표시됩니다. 초기설정후 [대쉬보드]의 ..

[Microsoft] Windows Server 2016 라이센스 정책에 변화?

11월 Technical Preview 4가 공개되어 2016년 GA 릴리스를 향해 착착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Windows Server 2016의 라이센스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Windows Server 2016 and System Center 2016 Standard and Datacenter EditionsPricing and licensing FAQ 제공 에디션은 Windows Server 2012/2012 R2와 동일하게 "Standard"과 "Datacenter"의 2타입입니다. 그러나 구입형태는 Windows Server 2012/2012 R2와는 달리 크게 변할거 같습니다.Windows Server 2012/2012 R2까지는 물리서버의 프로세서 소켓단위로 구입이 가능했습니다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