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 4

[VMware] 3노드의 VSAN 구성시의 주의점

얼마전에 경험한 안건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안건의 내용은 간단했습니다. 3노드의 VSAN클러스터를 두개 구성하기만 하면 되었죠. 간단한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도입과정은 까다로웠기에 소개를 하겠습니다. 우선 vCenter를 VSAN클러스터내에 구성을 해야되었죠. 아울러 ESXi는 HDD를 전부 VSAN데이터스토어로 이용을 해야되기 때문에 내장 SD카드에 설치를 해야되었습니다. 클러스터 구성시는 확장시의 운용을 고려해 EVC를 구성해야 되었습니다. 물론 NFS나 SAN 스토리지는 없습니다.VSAN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vCenter가 필요하지만, ESXi를 SD카드에 설치를 했으니 로컬 데이터스토어가 없습니다. vCenter를 설치할 수 없죠. 아울러 EVC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클러스터내 각 호스트의 가상..

[VMware] VMware OS Optimization Tool이 Windows 10을 지원

마스터 이미지 튜닝시 요긴하게 쓰이는 VMware OS Optimization Tool이 Windows 10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직 베타버전이긴하지만 조만간 정식판이 공개되지않을까 싶네요. 아울러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개선/추가되었습니다.로그인 시간의 최적화새로운 유저에 시각효과의 적용(이로써 CopyProfile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겠네요)Horizon View 5.3 대응게스트 OS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한 관련정보를 모아둔 레퍼런스 탭의 추가UAC가 유효화되었을 때 오표시되는 버그수정디폴트로 수정되었던 일부 설정값을 해제 다운로드는 여기서 가능합니다.

[VMware] vROps의 콘솔 패스워드 리셋하는 방법

vROps의 관리자(admin) 패스워드는 가상어플라이언스 전개후 초기설정시에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어플라이언스를 전개후에는 웹관리 UI를 이용하기때문에 콘솔상의 root 패스워드는 설정하는 타이밍을 놓치기 쉽습니다. 특별히 트러블슈팅때문에 콘솔접속을 하지않는다면 굳이 콘솔접속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vROps 가상어플라이언스의 root 패스워드는 디폴트, 공란입니다. 패스워드가 없죠. 때문에 처음으로 콘솔접속시 패스워드를 지정하게 됩니다. 고객사로부터 vROps의 root 어카운트 락이 걸렸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지정한 패스워드를 잊어버려 몇번 시도했더니 락이 걸렸다는 겁니다. 문제는 설정한 패스워드를 알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흐흐물론 관리자 어카운트 admin을 이용해도 콘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