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 4

[VMware] Network dump collector 테스트시의 불가사의한 현상

vSphere의 장해 테스트를 할 경우, ESXi의 PSOD를 모의로 발생시켜 덤프화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마전 도입을 마치고 최종 테스트를 실행하는 환경이 있었죠. 현장에서 테스트를 담당했던 필드 엔지니어로 부터 연락이 왔습니다.ESXi를 크래쉬시켜 네트워크 덤프를 확인했지만 덤프가 생성되지 않는다라고 말이죠. 또한 모의 크래쉬를 실행한 ESXi를 재시작했더니 콘솔화면이 표시되지않고 "dump"라는 메시지만 표시된다는 것이었습니다. ??? 우선 네트워크 덤프가 생성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설정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esxcli system coredump network check"의 실행결과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혹시나해서 ESXi를 재시작한..

[VMware] Virtual SAN 6.2 발표!

2/9-10 온라인상에서 개최된 2016년 VMware사의 전략과 로드맵에서 차세대 Virtual SAN 6.2가 발표되었습니다.5.5에서 6.0 그리고 6.1까지 버전을 거듭할수록 성능과 기능이 개선되어 왔습니다만, 이번에 발표된 6.2는 이제끼지의 그 어느 버전보다도 큰 발전을 했습니다. 6.2에서 새롭게 등장한 주요 기능과 개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Erasure Coding 지원 - All Flash만 지원Erasure Coding은 오브젝트형 스토리지에서 이용하는 기술로 오브젝트를 분할, 분할한 데이터에 삭제코드(erasure code)를 추가, 다른 호스트에 저장하므로써 데이터에 손실이 발생해도 남은 삭제코드를 조합하여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술입니다. 이미 Nutanix에서는 도입된 기능으로 데이..

[VMware] Host cannot communicate with all other nodes in virtual SAN enabled cluster

고객의 vSphere 6 환경에 VSAN 6.1을 구성했더니, VSAN클러스터 멤버노드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표시되었습니다.Host cannot communicate with all other nodes in virtual SAN enabled cluster 위의 에러는 대부분 VSAN 네트워크 구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나 호스트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구성한 VSAN은 health 상태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VSAN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고, 심지어 장애시험을 실행해도 정상가동으로 가상머신에 전혀 문제가 없었죠. 이런저런 조사를 해도 실마리를 잡지못하고 결국 서포트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로그를 제공, 조사한 결과 버그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아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