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 10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4)

이번에는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용하는 환경은 이전에 소개한 Nested의 환경입니다. Nutanix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간단히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간단합니다. ① Prism에 접속, [관리] 메뉴로부터 [Upgrade Software]를 선택합니다. ② 현재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하여 그보다 새로운 버전이 있을 경우, 위의 그림처럼 표시가 됩니다. ③ 새로운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있습니다. ④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업그레이드를 실시합니다. 업그레이드의 사전체크도 가능합니다만, 전 바로 [Upgrade Now]를 실행,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실행했습니다. ⑤ 다운로드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업그레이드 상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

[VMware] vCloud Air Japan 리전의 철수

며칠 전 개인적으로 충격적인 뉴스를 들었습니다.VMware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vCloud Air의 일본 리전으로부터 철수를 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vCloud Air는 전세계적으로 11개소의 리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일본과 호주에 각각 1개의 리전이 있죠.퍼블릭 클라우드라고는 해도 자국내의 데이터센터에 데이터를 보존하고 싶어하는 일본 기업을 타겟으로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벌였지만, 아마존의 AWS와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IBM의 Softlayer 등의 경쟁 서비스에 밀려 생각보다 선전하지 못한것 같네요. vCloud Air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파트너 서비스와 Horizon Air를 제외한 모든 vCloud Air 서비스는 2017년 3월 31일로 일본 ..

[VMware] NSX 설치(1)

이번 회에는 NSX Manager를 설치, vCenter와의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NSX Manager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NSX 관리 UI와 API의 제공ESXi 커널에 VXLAN, 분산 라우팅, 분산 방화벽 모듈을 설치NSX Controller의 전개논리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구성ESXi 호스트간의 메시지 버스를 구성NSX 컴포넌트 관련 증명서 구성 역할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NSX의 코어 컴포넌트중 하나입니다만 NSX 구성후 시스템 장애로 인해 NSX Manager가 정지해도 NSX 환경의 통신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도입에 앞서... NSX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vSphere 5.5 이상 (NSX 6.2 도입시)MTU가 1600 이상으로 설정된 ..

[VMware] NSX 설치(0)

작년, 함부로 발을 들여서는 않되는 세계에 발을 넣었습니다. VMware NSX라는 세계에... :) 아시다시피 NSX는 VMware의 네트워크 가상화 솔루션으로 2012년 매수한 Nicira의 NVP와 기존의 vCNS(vCloud Networking and Security)를 통합한 제품이죠. NSX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L3 네트워크에 L2 네트워크를 오버레이시 확장기존의 물리 네트워크를 변경이나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 네트워크의 구성이 가능NSX Manager에 의한 가상네트워크의 통합관리물리 네트워크로의 트래픽을 최소화물리 네트워크와 분리되어있기 때문에 보안 향상 쉽게말하자면 기존의 물리 네트워크 변경할 필요없이 네트워크를 구성, 중앙관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NSX는..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3)

지난 번까지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티 에디션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Nested로 구성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기존의 랩환경이나 놀고있는 회사 서버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흐흐 Nested로 구성을 할 경우, Nutanix 1대당 아래와 같은 스펙이 필요합니다.vCPU : 4 core 이상메모리:16GB 이상스토리지:200GB 이상(HOT-티어용으로 이용), 500GB 이상(COLD-티어용으로 이용) ※ 씬프로비저닝도 가능 설치를 하기 전에 사전에 해야될 작업이 있습니다.우선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화일을 여기서 다운로드 합니다.다운로드한 화일을 7zip 등으로 압축을 풉니다. 압축을 풀면 .img화일이 하나 있을테니 화일명을 [ce-flat.vmdk..

[Nutanix] NPP를 아시나요?

Nutanix의 인정자격 제도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Nutanix도 다른 벤더처럼 인정자격이 있습니다. ■ Nutanix 인정 자격이란?고객을 포함한 파트너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Nutanix의 솔루션을 이해하여 제안/도입이 가능한 것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2015년 11월 현재, Nutanix 인정자격은 크게 세일스 부분과 엔지니어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세일스 부분은 Nutanix Sales Academy, 엔지니어 부분은 NPP, NSS, NPX가 있습니다. NSA (Nutanix Sales Academy)는 다음의 4단계의 레벨로 구성되어있는 세일스/프리 세일스용 자격으로 VMware의 VSP(VMware Sales Professional)와 동등한 자격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2)

지난 회에서는 간단히 Nutanix 클러스터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만, 1노드로 구성했었죠.이번에는 구성한 1노드에 새롭게 노드를 추가해보겠습니다. ① [Applicaiton] 메뉴로부터 라이브러리에 등록한 Nutanix VM 템플릿을 추가합니다. 추가를 하면 위의 화면처럼 "디자인 에러"가 표시됩니다. 이것은 동일한 VM 템플릿을 이용하였기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② "디자인 에러"를 해결합니다. 대부분(?) 아래의 3개의 에러가 발생할겁니다.가상머신명가상머신 IP 어드레스CVM IP 어드레스위의 설정을 변경해주면 "디자인 에러"는 사라디며 자동적으로 추가한 가상머신이 시작됩니다. ③ 추가한 가상머신이 시작되면 [콘솔]을 열어 Nutanix를 재구성해줘야 됩니다. 왜냐하면 순서 ②에서 가상머신과 ..

[VMware] vROps java.security.cert.CertificateException 에러

얼마전 vRealize Operations Manager를 고객사에 PoC로 설치를 한적 있었습니다. 설치후 vCenter 어댑터를 설정, 테스트 접속을 시도해보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 접속이 되질않았습니다.HTTP transport error: javax.net.ssl.SSLHandshakeException: java.security.cert.CertificateException: Certificates does not conform to algorithm constraints ■ 원인고객사의 vCenter의 버전은 4.1이었습니다. 5.0 이전의 경우 SSL 증명서의 키-비트수가 512비트였기 때문에 SSL/TSL서버로의 접속이 실패했던 것입니다. 이 에러는 vRealize 특유의 에러가 아니라..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1)

며칠전 간단하게나마 Nutanix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이번에는 Ravello System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이용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지난 회에 언급한대로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이용등록과 Ravello Systems의 어카운트 작성이 끝난 것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① Ravello Systems 서비스에 로그인합니다. ② 대시보드의 [Applications] 메뉴에서 [Create Application]을 선택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합니다. ③ 작성한 어플리케이션 화면에서 [Ravello Repo]를 선택합니다. ④ 리포지트리 리스트로부터 "Nutanix Community Edition"을 선택, [ADD TO LIBRARY]로 라이브러리..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0)

몇회에 걸쳐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Nutanix가 생소한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되므로 먼저 Nutanix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Nutanix는 2011년 Nutanix사가 릴리스한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솔루션입니다. HCI는 2012년경부터 주목을 받기시작한 솔루션이죠. 가상화 인프라는 가상머신의 가용성을 확보하기위해 거대한 컴퓨트 노드, 네트워크기기, 외부 스토리지, 백업기기 등 거대한 인프라를 필요로 하게되었죠. 이러한 인프라를 스케일-아웃하는데는 그만큼 시간도 필요했습니다. 예를들어 서버는 델, 네트워크는 시스코, 스토리지는 EMC 등 여러 벤더로 구성된 인프라의 경우 스토리지를 한 대 추가하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