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 5

[VMware] vSphere Client(C# Client)의 은퇴

드디어 vSphere Client(C# Client)의 은퇴가 결정되었습니다.Goodbye vSphere Client for Windows (C#) – Hello HTML5 오늘 발표된 공식 블로그에서 차기 버전의 vSphere에는 C# Client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C# Client을 대신할 클라이언트로는 현재 VMware Labs에서 테크니컬 프리뷰판으로 버전을 거듭하고 있는 vSphere HTML5 Web Client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Web Client가 등장했을 때부터 C# Client가 사라질 것이라는 소문은 존재했었죠. 다만 C# Client를 대신할(?) Web Client의 평판이 그다지 좋질않았기 때문에 C# Client가 연명되었던거라고 생각합니다. 테크니컬 프..

[VMware] NSX 설치 (3)

지난 번까지 NSX를 이용하기 위한 환경을 준비했습니다만,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가상화를 실현해보겠습니다.이번에는 논리 스위치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3. 논리 스위치(Logical Switch)의 구성① [Home] -> [Networking & Security]를 선택, 왼쪽 메뉴로부터 "논리 스위치"를 선택후, "새로운 논리 스위치"를 클릭합니다. ② 작성할 논리 스위치 이름과 다음의 정보를 설정후 [OK]를 클릭, 논리 스위치를 작성합니다. 전송존(Transport Zone) 지난 회의 순서 ⑯ 에서 작성한 전송존을 선택합니다. 복제모드(Replication Mode) 유니캐스트 모드(우선은 유니캐스트 모드를 선택하세요) ③ 논리 스위치는 분산가상 스위치의 분산 포트 그룹으로 작성되므로 ..

[Microsoft] Storage Space Direct에 대해서

2년전 Windows Server 2012 R2의 Storage Space에 대해서 소개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Storage Space는 로컬 디스크를 그룹화하여 단일 스토리지로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SSD와 HDD가 혼재되어있을 경우도 구성이 가능하며 특히, SSD를 캐시 디스크로 이용하기 때문에 높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었죠.과거 포스팅에서도 예를들었듯이 VSAN과 동일한 개념입니다만,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 있죠. 로컬 디스크를 그룹화하여도 공유 스토리지로 이용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공유 스토리지로써 Storage Space를 이용할 경우는 SAS 프로토콜의 스토리지 어레이가 필요했습니다. 때문에 실환경에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indows Se..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5)

이번에는 가상머신에 대해서 입니다. Nutanix 상용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Hyper-V, VMware의 ESXi, 그리고 KVM 기반의 Acropolis가 있습니다. 상용판의 경우 VMware의 ESXi가 많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커뮤니티 에디션의 경우는 Acropolis이기 때문에 가상머신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KVM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든요. 흐흐) ① Prism에 로그인후 [관리] 메뉴로부터 "Image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가상머신을 작성하기위해 OS의 iso 이미지를 먼저 업로드해둘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② "Upload Image"를 클릭합니다.③ "Image Type"과 저장할 "Container"를 선택하여, iso화일을 업로드합니다. ..

[VMware] NSX 설치 (2)

지난 회에서 NSX Manager를 디플로이하여 vCenter와의 접속을 했습니다.이번에는 본격적으로 NSX의 환경을 설정하도록 하죠. 아... 늦은 감이 있습니다만, NSX의 경우, 평가판은 NSX의 트레이닝을 받으셔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VMware의 evaluation 사이트로부터 NSX 관련 화일은 다운로드를 받을 수 없죠. 그렇다고 검증을 할 수 없는건 아닙니다. Hands-on Labs를 이용하면 됩니다. 2016년 4월 현재 제공되고 있는 NSX 관련 핸즈-온 랩은 4코스가 있습니다. HOL-SDC-1603 VMware NSX Introduction (한국어도 있습니다)HOL-SDC-1620 OpenStack with VMware vSphere and NSXHOL-SDC-1624 VM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