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 8

[VMware] NSX 설치 (7)

※ 얼마전 NSX 6.2.3이 릴리스되었습니다. 6.2.3부터 라이센스 체계가 변경되어 My VMware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VMware사의 파트너시라면 NSX의 트레이닝 코스를 수강하지않아도 검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에는 이제까지 전개한 DLR과 ESG의 고가용성 구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DLR과 ESG는 일단 전개를 하면 일반 물리 네트워크 기기와 다를바없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DLR에 장애가 발생되면 가상 인프라내의 통신에 영향을 줍니다. ESG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는 외부 네트워크와의 통신이 두절되어 업무에 영향을 끼치게 되죠. 따라서 DLR과 ESG의 고가용성 구성은 NSX 환경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

[VMware] VSAN에 거대한 가상머신을 작성할 경우

이전에 고객에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VSAN 데이터스토어에 TB급의 가상머신을 작성할 수 있느냐?" 물론입니다. VSAN 5.5는 지원을 하는 vmdk 화일의 사이즈가 최대 2TB였습니다만, VSAN 6.0에서는 최대 62TB의 vmdk 화일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십 TB급의 가상머신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가상머신을 작성할 경우 일반 스토리지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VSAN의 경우 오브젝트(vmdk 화일)을 스토리지 정책에 의해 컴포넌트로 HDD에 저장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SSD를 경유, HDD에 기록되는 것은 이 컴포넌트 단위입니다만 컴포넌트의 최대 사이즈는 255GB입니다. 때문에 255GB를 넘는 vmdk 화일은 자동적으로 분할되어 복수의 HDD에 저장됩니..

[Microsoft] SCVMM Error 13921 & Information 26845

실로 오랜만의 SCVMM에 대한 내용입니다.얼마전 고객사에서 Hyper-V 호스트의 네트워크 어댑터의 교환작업을 담당했던 필드 엔지니어로부터 전화가 왔었습니다.내용인즉슨, 4대의 Hyper-V 호스트의 네트워크 어댑터를 교환 결과,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상에 가상머신의 상태가 이상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세하게 내용을 들어보니 가상머신의 "속성"에서는 다음과 같은 에러 코드가, Hyper-V 호스트의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코드가 표시되더군요. Error (13921) The highly available virtual machine is not supported by VMM because one or more of its network adapt..

[VMware] NSX 설치 (6)

지난 회까지로 기본적인 NSX가 구성되었습니다.이번 회부터는 Horizon View와 관련한 부분을 소개하겠습니다.(Horizon View와 관련되었다고는 했습니다만 반드시는 아닙니다. 흐흐) 지난 회까지 논리 네트워크를 가상 데크스톱용, 접속서버용, 보안서버용 등 역할에 따라 작성을 했습니다. Horizon View의 풀을 전개할 수 있을까요? 아직 아닙니다. 가상 데스크톱 풀 작성시 DHCP 서버로부터 IP 어드레스를 할당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DHCP의 요구는 브로드캐스트죠. 브로드캐스트는 라우터를 경우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라우터에 DHCP 릴레이 설정을 해줘야 됩니다. 이것은 NSX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NSX의 경우 NSX Edge(DLR, ESG의 통칭입니다) 에서 DHCP ..

[VMware] NSX 설치 (5)

이번에는 NSX에서 각종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ESG(Edge Service Gateway)를 도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이 ESG를 도입, 설정하므로써 논리 네트워크상의 가상머신이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우선 ESG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죠.ESG는 주로 노스-사우스 트래픽을 컨트롤하는 가상 어플라이언스로 L3 부터 L7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이어에 걸쳐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방화벽NAT라우팅로드 밸런싱VPN(L2, SSL, IPSec)L2 브릿징DHCP, DHCP 릴레이DNS 릴레이각 서비스에 대해서는 시간이 되면 조금씩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5. 엣지 서비스 게이트웨이(Edge Service Gateway)..

[VMware] NSX 설치 (4)

※ 화면캡쳐를 로컬환경에 복사하지않은채 검증환경을 재구성했습니다. --;;;부랴부랴 검증환경을 다시 준비해서 화면을 캡쳐했습니다. 때문에 이전까지의 화면과 다른 점, 양해바랍니다. 지난 회에는 논리 스위치를 작성, 논리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현재의 환경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이런 구성이 되겠네요. 이번 회에는 라우터를 작성하여 각 논리 네트워크간 통신이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NSX에서는 2종류의 라우터가 존재합니다.분산 논리 라우터 (Distributed Logical Router, DLR)분산 논리 라우터 컨트롤 VM (Distributed Logical Router Control VM, DLR Control VM) 분산 논리 라우터 (Distributed Logical Router, ..

[VMware] vsanDatastore에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임포트할 경우

흥미있는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Heads Up: OVF/OVA always deployed as Thick on VSAN when using vSphere Web Client VSAN은 5개의 룰로 구성된 스토리지 정책을 가상머신 단위로 적용을 하므로써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5개의 룰은 Number of Failures To TolerateNumber of Disk Stripes Per ObjectFlash Read Cache ReservationObject Space ReservationForce Provisioning로 일반적으로 "Number of Failures To Tolerate"와 "Number of Disk Stripes Per Object"를 설정하면 되죠.(솔직히 말이죠...)아울러 V..

[VMware]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SP1의 롤업 업데이트

5월말 오랜만에 공개된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SP1의 롤업 업데이트가 릴리스되었습니다만, 이 롤업 업데이트를 적용했을 경우, 가상머신에 네트워크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RUSH POST: Microsoft Convenience Update and VMware VMXNet3 Incompatibilities 원인은 공개된 롤업 업데이트의 알려진 이슈 1로 가상 nic을 vmxnet3 타입으로 이용할 경우, 롤업 업데이트 적용후 네트워크 어댑터가 미사용 상태가 되어버린다고 합니다. Convenience rollup update for Windows 7 SP1 and Windows Server 2008 R2 SP1 현재 VMware사에서는 조사중으로 조만간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