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 6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7)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6) 엔드포인트 작성(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 지난 회까지의 설치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이렇지않을까 싶네요. 위의 상태에서 패브릭 그룹을 작성하여 이용가능한 리소스를 할당하게 되는거죠. 패브릭(fabric)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지난 회 작성을 한 엔드포인트의 데이터 콜렉션에 의해 수집되는 모든 컴퓨트 리소스를 말합니다. 이 패브릭을 패브릭 관리자가 특정 그룹(비지니스 그룹)에 할당, 이용이 가능하도록 정의(그룹화)한 리소스를 말합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소개를 하는 컴퓨트 리소스는 쉽게 말하자면 vSpher..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6)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6) 엔드포인트 작성 이번에는 엔드포인트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엔드포인트란 vRA와 컴퓨트 리소스간을 연결해주는 이른바 커넥터를 말합니다. vRA는 자기자신의 컴퓨트 리소스를 소유하고 있지않기에 반드시 엔드포인트를 작성해야하며 컴퓨트 리소스와 1:1로 연결이 됩니다. vRA 7.2에서 지원을 하는 엔드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CloudvCloud AirvCloud DirectorMicrosoft AuzreAmazon AWSOpenStack ■ OrchestrationvRealize Orchestrator ■ StorageNet..

[Nutanix] Nutanix Technology Champions 2017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영광스럽게 Nutanix Technology Champions 2017 (NTC)에 선택되었습니다. NTC는 현장이나 커뮤니티,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Nutanix 프로덕트나 기술 전파에 공헌한 이들에게 수여되는 vExpert와 같은 명예직입니다. 스스로 추천을 해도, 다른 사람을 추천해도 되죠. NTC가 되면 프라이빗 베타 테스트 참가나 새로운 제품에 대한 얼리 브리핑 참가, NTC 전용 슬랙 참가 등 Nutanix 사원 이외에 그 누구보다도 빨리 정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아울러 NPP의 취득 지원이나 최고 상위 자격인 NPX 취득을 위한 멘터쉽 등 커리어-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전이 있습니다. VMware 정보에 비해 Nutanix에 대한 정보 공유가 그다지 ..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5)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 지난 회에는 테넌트를 작성했습니다. 테넌트를 작성한 후에는 일반적으로 Active Directory와 연결합니다. AD와 연결하므로써 vRA의 관리자는 물론 이용유저까지 일관된 관리가 가능하게 되기때문이죠. (5) 테넌트 구성 - AD ① 웹브라우저를 통해 작성한 테넌트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주소 - https://vRA 어플라이언스의 FQDN/vcac/org/테넌트URL접속유저 - 지난 회 순서 ④에서 작성한 로컬 관리자@vsphere.local ② [관리]탭 → [디렉토리 관리]를 선택합니다. ③ [디렉토리의 추가]를..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4)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 지난 회까지는 이른바 설치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의외로 복잡하죠. 흐흐 참고로 6.x 버전의 경우 설치 7.x 버전보다 설치할 컴포넌트도 많았고 설치에 걸리는 시간도 7.x 버전에 비해 몇 배나 걸렸다네요. :) 이번 회부터는 본격적인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vRA를 이용자에게 공개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은 단계를 구성해야 됩니다. (물론 각 단계에 세부구성이 필요하죠) 가장 먼저 구성해야 될 것은 "테넌트"입니다. "테넌트"는 vRA의 조직 단위입니다. vRA는 멀티 테넌트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조직별이나 고객별로 독립된 "테넌트"를 구성하여 각..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3)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3) vRA 구성 ※ 소개하는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변경했습니다. vRA 7.2가 일주일 전에 릴리스되었기 때문에 이번 회부터는 vRA 7.2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마이너 버전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지난 회 소개했던 vRA 어플라이언스나 IaaS 서버의 설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새롭게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 이번 회는 좀 깁니다. 각오하세요. 흐흐 (3) vRA 구성 ▶▶ IaaS 서버에 vCAC Management Agent 설치 ① IaaS 서버상에서 다운로드한 Management Agent 화일을 실행합니다. IaaS 서버는 AD 도메인에 참가한 상태여야 됩니다. ② EULA에 동의후... ③ 설치장소를 선택하시고... ④ 설치한 Ag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