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 3

[VMware] 컨텐츠 라이브러리 이용하시나요?

컨텐츠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되시는지요? 아시다시피 컨텐츠 라이브러리는 vSphere 6.0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죠. 복수의 vCenter나 클러스터 환경에서도 가상머신의 템플릿/가상 어플라이언스나 iso 화일 등을 일괄관리를 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기능입니다만 6.0의 경우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이 있었죠. :) 그것은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저장한 iso 화일은 직접 가상머신에서 이용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vSphere 6.0의 경우 가상머신의 편집에서 CD/DVD 드라이브를 선택해도 컨텐츠 라이브러리 옵션은 표시되질 않습니다. 모처럼 iso 화일을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모아두어도 이용할 수 없으니 답답할 뿐이죠. 물론 컨텐츠 라이브러리를 데이터스토어..

[VMware] vRA - 멤버간에 가상머신을 공유할 경우

vRA 환경에서 가상머신을 작성하면 자동적으로 작성자가 소유자가 됩니다. 이경우 같은 비지니스 그룹의 멤버일지라도 다른 멤버는 셀프-서비스 포털을 통해 조작을 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이용(?)이라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예를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멤버의 경우는 꽤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셀프-서비스 포털상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가상머신만이 표시가 됩니다. 작성한 가상머신을 멤버들과 공유하여 이용을 하고자 할 경우는 "서포트 롤"을 이용하면 됩니다. "서포트 롤"이란 유저를 대신하여 프로비저닝이나 가상머신의 재구성 등이 가능한 역할을 갖고있기 때문에 다른 멤버가 작성한 가상머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포트 롤"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테넌트 관리자로 접속을 하여 [관리] -> [..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7)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6) 엔드포인트 작성(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10) 블루프린트 작성(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12) 블루프린트의 요구(13) 승인 정책의 설정(14) 커스텀 속성(사용자 지정 속성)의 설정(15) vRO 엔드포인트 작성(16) NSX와의 통합(17) 가상머신의 임포트 이번에는 가상머신을 vRA상에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vRA 도입전에 이용하고 있던 가상머신을 vRA의 도입과 더불어 vRA 관리하에 두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