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 4

[VMware] vCenter HA (VCHA) 구성

vSphere의 버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VCSA를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Sphere 5.1에서 VCSA가 처음으로 릴리스되었을 때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눈도 않줬을 겁니다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려졌을 듯합니다. 우선 Windows vCenter과 확장성이 같아졌죠. 5.5까지는 지원할 수 있는 호스트 수나 가상머신의 수도 Windows 버전보다 모자랐었습니다만, 6.0에서는 완전히 같아져 클러스터당 최대 64 노드, 최대 8,000대의 가상머신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VCSA 6.5에서는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아울러 6.5는 OS도 SLES가 아닌 Photon OS로 변경되어 더욱 경량화되었습니다. 여기에 Windows vCenter에는 없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그것이 바..

[VMware] vSAN 6.6 발표

어제 vSAN 6.6이 발표되었습니다. (솔직히 저도 어제 저녁에나 알았네요)이번 6.6은 이제까지 발표되었던 그 어느 버전보다도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암호화 개선 vSAN 6.5는 가상머신 레벨의 암호화였습니다만, 6.6부터는 클러스터(vsandatastore) 레벨의 암호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확장된 클러스터의 로컬 데이터 보호 확장된 클러스터 구성시, 사이트 간의 데이터 보호뿐만이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사이트 간은 Primary FTT=1로, 사이트 내는 Secondary FTT=1 또는 5/6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affinity 구성 가능 Exchange의 DAG나 SQL Server의 AlwaysOn 등처럼 어플..

[IT] 참가하고 싶은 이벤트 3

올해 꼭 참석하고 싶은 이벤트가 있습니다. VMware VMworld 2017 500 이상의 세션과 3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VMware사의 최대 컨퍼런스입니다. 2004년 처음으로 개최되었다고 하니, 올해도 13회가 되는군요. 올해도 미국과 유럽에서 개최됩니다. VMworld 2017 US 8/27-8/31VMworld 2017 Europe 9/11-9/14 현재 US의 사전등록이 개시된 상태로 슬슬 세션 정보들도 공개되리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운좋게 2015년 유럽 컨퍼런스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참석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 등록은 여기서 가능합니다. Nutanix .NEXT Conference Nutanix사는 ".NEXT on Tour"란 타이틀로 여러 나라에서 컨퍼런스를 ..

IT 2017.04.09

[VMware] vCloud Air 사업을 매각

오늘 다음의 두 가지 안타까운(?)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한 가지는 VMware사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vCloud Air 사업을 매각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OVH Announces Intent to Acquire VMware vCloud Air Business VMware사는 유독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는 약세였습니다. (작년에는 일본 리전에서 철수도 했었죠) 아무리 vSphere가 뛰어난 가상화 제품일지라도 절대강자인 Amazon을 쫓아가긴 커녕 Azure과의 격차도 커져갔죠. 결국 전략은 독자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기(?)하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크로스 클라우드 플랫폼이라는 방향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번 매각은 이런 전략의 과정이 아닌가 싶네요. vCloud Air 사업을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