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17.06.30 [Nutanix] Nutanix .NEXT 2017의 소식
  2. 2017.06.24 [VMware] vSAN iSCSI Target 서비스에 대해서 (2)
  3. 2017.06.19 [VMware] vROps 6.6 릴리스 (2)
  4. 2017.06.12 [VMware] 가상 머신의 HA 보호 실패 (2)
  5. 2017.06.09 [VMware] vExpert 2017 후반기 응모 개시 (4)
2017.06.30 10:57

[Nutanix] Nutanix .NEXT 2017의 소식

현재 미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Nutanix 글로벌 컨퍼런스 Nutanix .NEXT 2017 에서 큰 발표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Nutanix도 굉장히 관심이 많고 실제로 여러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임팩트가 큰 내용이었습니다. :)


첫날의 제네랄 세션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 Nutanix + Google Cloud Platform(GCP)

Nutanix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과 파트너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AWS, Azure에 이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이 3위라는 GCP와의 파트너쉽 체결로 인해 Nutanix도 본격적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경쟁 상대에게는 의외로 충격적인 발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Nutanix Enterprise Cloud OS를 이용하여 Prism을 통해 GCP의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멀티 클라우드 관리툴 Nutanix Calm을 이용하여 GCP위의 어플리케이션을 전개나 관리의 자동화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GCP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여 전용의 Nutanix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VMware on AWS와 비슷한 이미지입니다)


● Nutanix Xi Cloud Service

Nutanix환경을 on-demand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우선은 Cloud DR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Nutanix Enterprise Cloud OS

하드웨어에 묶이지않고 Nutanix AOS만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거 같습니다. 현재는 HPE사와 Cisco사의 서버에 AOS를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하이퍼바이저로 AHV를 채용율이 23%까지 증가했다고 하네요. 발표된지 2년밖에 되지않은 점을 감안한다면 빠른 속도로 AHV를 이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거 같네요. 또한 최대규모는 1,750 노드라는군요. 허허허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0
2017.06.24 13:56

[VMware] vSAN iSCSI Target 서비스에 대해서

이번에는 vSAN iSCSI Target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vSAN 6.5부터 iSCSI target 기능이 추가되었죠. 이 iSCSI target은 vsanDatastore상에 iSCSI target용 LUN을 작성하여 원격 서버에 제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vsanDatastore의 일부분을 iSCSI 볼륨으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Nutanix 같은 다른 HCI에서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vsanDatastore를 vSAN 클러스터 멤버이외에는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만 iSCSI Target 서비스를 이용하면 vSAN 클러스터 멤버이외의 서버에서도 vsanDatastore에 접근을 할 수 있게됩니다. vSAN을 구성하면 공짜로 iSCSI 스토리지도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거죠. 그것도 스토리지 정책에 의해서 확실하게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그럼 간단히 iSCSI Target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죠.


① iSCSI Target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유효화해줘야 됩니다. 서비스의 유효화는 [vSAN] 구성의 [iSCSI Targets]을 선택하여 [편집]을 클릭합니다.


② 서비스 유효화에 체크를 하시고, 다음의 정보를 설정합니다.

    • Default iSCSI Network : iSCSI 통신에 이용할 vmkernel을 선택합니다. 

    • Default TCP port : 디폴트 포트인 3260을 이용합니다. 환경에 맞춰 변경이 가능합니다.

    • Default authentication : iSCSI target과 initiator사이의 인증 방법을 지정합니다. (전 검증환경이라서 인증은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 Storage policy for the home object : 작성하는 iSCSI target 정보(메타 데이터)를 보호할 스토리지 정책을 선택합니다. 


③ 서비스가 유효화되었다면 iSCSI Target을 작성합니다.


④ iSCSI Target 정보를 지정, iSCSI Target을 작성합니다.

    • Alias : 알기쉬운 앨리어스를 지정합니다.

    • Storage Policy : iSCSI Target을 보호할 스토리지 정책을 선택합니다.


그외의 항목은 서비스 유효화시 지정한 값이 반영됩니다.


    • LUN ID : 작성할 논리 볼륨 ID을 지정합니다.(디폴트 0를 그대로 이용해도 됩니다)

    • Alias : 알기쉬운 앨리어스를 지정합니다.

    • Storage policy : LUN을 보호할 스토리지 정책을 선택합니다.

    • Size : LUN의 사이즈를 지정합니다.


⑤ iSCSI Target과 LUN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iSCSI Target의 오너 노드가 "n-esxi65-09"인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접속할 iSCSI initiator를 추가해줍니다. 전 Windows Server를 준비하여 "iscsi initiator"와 "MPIO" 기능을 추가해줬습니다.


⑦ iSCSI initiator에서 iSCSI Target을 추가해주면 일반 iSCSI 스토리지와 별다름없이 볼륨이 추가됩니다. 추가한 볼륨을 온라인해주고, 포맷하면 끝입니다. 흐흐


⑧ [감시]탭에서는 iSCSI Target이 스토리지 정책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vsanDatastore을보면 가상머신과 동일하게 디렉토리가 생성되어 LUN용 가상 디스크가 작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iSCSI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때문에 간단히 구성을 하여 이용을 할 수 있죠. 

...


현재까지는 다음의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작성한 LUN을 공유 볼륨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게스트 클러스터링과 같이 복수의 서버가 공유하는 스토리지 영역으로의 이용은 현시점에서는 지원을 하지않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용도에서는 이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 게스트 클러스터링 : 공유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는 게스트 클러스터링, 예를들어 SQL Server AlwaysOn Failover Clustering Instance.


또한 ESXi로부터 접속할 수 없습니다.(당연한거죠? 흐흐) 


iSCSI target의 오너 노드를 유지보수 모드로 전환시 I/O가 자동적으로 다른 노드로 리다이렉트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오너 노드를 유지보수 모드로 전환하면 iSCSI Target과의 접속이 끊어져 버립니다. 물론 유지보수 모드에서 재시작을 실행할 경우는 다른 노드로 오너 노드가 변경됩니다. 


흐흐... 결국 실환경에서 폭넓게 이용하기에는 시기상조일지 모르겠네요... :)


검증하실 분들은 아래의 문서를 확인하세요.

iSCSI target usage guid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2
2017.06.19 21:18

[VMware] vROps 6.6 릴리스

다른 프로덕트와는 달리 빠르게 새로운 버전이 공개되고 있는 vROps의 새로운 6.6 버전이 지난 주 릴리스되었습니다. 이 vROps는 아시다시피 VMware사의 SDDC 전략의 코어 프로덕트인 하나로 버전을 거듭할수록 다른 프로덕트의 감시관리 부분이 통합되어가고 있죠. 


지난 3월에 릴리스되어진 6.5까지 자잘한(?) 버그 수정과 성능 개선이 중심이었습니다만, 이번에 릴리스된 6.6은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우선 인터페이스가 HTML5로 변경되었습니다. 화면 변화는 물론 각 메뉴의 조작감이 경쾌해졌습니다. 

※ 보세요! 이 HTML5 대응 인터페이스의 깔끔한 디자인을!!! 흐흐


아울러 메뉴의 위치도 변경되었으며 프로덕트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던 대시보드도 조작, 용량과 효율성, 성능과 트러블슈팅 등으로 범주화되어 더욱 간단히 가상 인프라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능의 트러블슈팅 대시보드에서는 가상머신을 시작으로 vSAN, 클러스터, 데이터스토어 등의 카테고리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하나 커다란 변화는 vSAN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6.5까지는 vSAN 환경을 감시하기 위해서는 "Management Pack for Storage Devices" 관리팩을 별도로 설치해야했습니다만, 6.6에서는 새롭게 vSAN 관리 기능이 추가되어 관리팩 설치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물론 다른 스토리지를 감시할 경우에는 과거 버전과 동일하게 관리팩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더이상 vSAN 환경을 감시하기 위해 관리팩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외에도 가상 인프라의 부하 상태를 분석하여 vRA에서 전개하는 가상머신을 최적의 장소를 위치하게 하는 자동 부하 밸런싱 기능이나 vSphere의 보안 기능을 확인 기능한 대시보드의 추가 등 한층 강화된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성능만이 아니라 컴플라어인스 준거 상태나 보안에 관한 정보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릴리스 노트문서를 확인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2
2017.06.12 20:59

[VMware] 가상 머신의 HA 보호 실패

언젠부터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난 주 vRealize Automation 7.3을 검증환경에 전개했습니다. 어플라이언스를 전개하고 나니 아래와 같은 경고가 표시되더군요.

The virtual machine failed to become vSphere HA Protected and HA may not attempt to restart it after a failure.





원인

KB에 의하면 표시상의 문제로 기능면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Virtual machine status changes from Protected to Unprotected (KB2020082)


■ 해결방법

위의 현상은 표시상의 문제로 기능면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울러 vSphere HA를 일단 무효화후 다시금 유효화하므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2
2017.06.09 20:29

[VMware] vExpert 2017 후반기 응모 개시

VMware 커뮤니티에 공헌한 유저에게 표창을 하는 vExpert의 2017년 후반기 응모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vExpert 프로그램은 블로그나 커뮤니티 게시판, SNS등 온라인상의 활동이나 강연, 출판등 등 VMware의 기술이나 제품을 널리알린 분이라면 스스로 응모를 해도되고 추천을 받아도 됩니다.


응모기간은 2017월 6월 7일부터 7월 7일까지 한달이며 발표는 8월 11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2017년 전반기에는 1000명 이상이 수상을 했습니다만 한국분은 아직 안계신 듯... 관심있는 분들은 일단 응모하시길!!!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