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 7

[VMware] vSAN 6.6.1 릴리스

어제 vSphere 6.5 Update 1 이 릴리스되었습니다. ESXi와 vCenter도 각각 6.5 U1이 되었죠. 아울러 vSAN도 6.6.1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이번 6.6.1은 버그 수정은 물론 다음과 같은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 vSphere Update Manager의 통합: Update Manager를 통해 vSAN 관련의 패치를 적용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 vSAN의 성능진단 개선: 6.6에서 CEIP(고객 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vSAN 환경의 건강상태를 VMware사에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6.6.1에서는 스루풋이나 지연 등을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보수성 개선: 각 ESXi의 스토리지 디바..

[VMware] VCSA vSAN 6.6 easy install

공식적으로 vsandatastore 위의 vCenter 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천은 vCenter 같은 관리서버는 컴퓨트 클러스터와는 별도의 클러스터상에서 가동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구성을 할 경우 설치과정은 번거롭습니다. 과거의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했듯이,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의 문제에 부닥치게 되어 1대의 ESXi 호스트의 디스크 일부를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구성을 한 뒤 vCenter를 설치하죠. vCenter가 설치되었다면 vSAN을 구성할 수 있으니 vSAN을 구성후 vCenter를 스토리지 vMotion으로 vsandatastore로 이동~. vCenter을 이동했다면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구성한 디스크를 vSAN 디스크로 재구성... 이 필요합니다.

[Nutanix] 사이징 툴

어제는 vSAN의 사이징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를 했죠. 오늘은 Nutanix의 사이징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Nutanix사도 두 종류의 사이징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말그대로 사이징 페이지입니다. Nutanix Sizer 이 사이징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My Nutanix의 계정이 있어야 됩니다.(계정 등록은 간단합니다)이 페이지는 시니리오를 기반으로 필요한 노드수를 시작으로 CPU, 메모리, 디스크까지 하드웨어 전반에 걸친 사이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Erasure Coding나 RF에 의한 스토리지 용량의 변화나 오버헤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 좋은데 My Nutanix의 계정이 없으시다고요? CPU, 메모리는 필요없고 스토리지의 사이징 정보만 필요하시다고요? ..

[VMware] vSAN 사이징 툴

간단한 구성과 다이나믹한 스케일-아웃을 세일스 문구로 하는 vSAN이긴 하지만 설계에 필요한 사이징은 의외로 중요합니다. vSAN 도입을 검토할 경우 CPU, 메모리에 대해서 10%의 vSAN 오버헤드를 고려하는 것은 물론 하이브리드 구성의 경우 캐시용 SSD 용량이 HDD 용량의 10% 이상이 되어야 된다는 점도 고려를 해야됩니다. 또한 스토리지 영역의 80%를 이용했을 경우 자동적으로 리밸런스가 실행되어 vSAN 성능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죠. 따라서 80%를 넘지않도록 실질적 이용가능 용량은 전체 스토리지 영역의 70%를 기준으로 각 디스크를 선정해야되죠. 여기에 Erasure Coding이나 중복제거/압축 기능을 이용할 경우는 더욱 신중해야 됩니다. :) 따라서 사이징과 디자인 가이드가 공개되어..

[Nutanix] Acropolis Block Services에 대해서

얼마전 vSAN의 iSCSI Target (VIT)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때 다른 Nutanix도 동일한 기능이 있다고 했었죠. 이번에는 Nutanix의 iSCSI Target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Nutanix의 iSCSI Target 서비스의 정식명칭은 Acropolis Block Services (ABS)라고 합니다. 사실은 vSAN 보다도 한걸음 빠른 2016년 6월에 발표되었죠. 이 ABS 역시 컨테이너안의 vDisk를 LUN(볼륨)으로 제공을 합니다. 이 ABS를 이용하므로써 가상머신에게 iSCSI Targe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IT와는 달리 공유 볼륨으로 이용이 가능하기에 Windows Server Failover Clustering과 ..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8)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6) 엔드포인트 작성(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10) 블루프린트 작성(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12) 블루프린트의 요구(13) 승인 정책의 설정(14) 커스텀 속성(사용자 지정 속성)의 설정(15) vRO 엔드포인트 작성(16) NSX와의 통합(17) 가상머신의 임포트(18) 가상머신의 해제 (18) 가상머신의 해제오랜만의 vRA 관련 포스팅이네요. 지난 회(17)에서는 기존의 가상머신을 vRA의 관리하에 두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 ..

[VMware] vSAN 모의 디스크 장애 테스트

vSAN을 구성후 빠짐없이 해야될 작업이 있을겁니다.바로 장애 테스트죠. 네트워크는 물론 호스트의 정지를 시작해서 캐시용 SSD나 캐퍼시티용 HDD(또는 SSD)의 장애를 상정한 테스트가 필요하죠. 디스크 장애 테스트는 어떻게 하지는지요? 디스크의 경우는 네트워크나 호스트와 달리 모의로 장애를 발생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디스크를 뽑으면 된다고요? 흐흐아시다시피 가동중인 디스크의 탈착(탈착)으로 실시를 할 경우, 디스크의 장애로는 인식을 하지않죠. 가동중인 디스크를 뽑아둔 뒤 60분 이상 냅두면 데이터의 동기가 시작되므로 결과적으로 장애와 동일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동중인 디스크를 뽑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우선 60분을 기다려야되니 시간낭비이죠. ESXi 호스트에 대해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