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에 해당되는 글 6건

  1. 2017.08.29 [VMware] Web Client를 통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 업로드가 실패함
  2. 2017.08.26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2)
  3. 2017.08.25 [VMware] 새로운 자격 신설
  4. 2017.08.17 [VMware] vExpert 2017 VSAN (3)
  5. 2017.08.16 [VMware] vSAN upgrade guide
  6. 2017.08.06 [VMware] DRS Lens
2017.08.29 20:15

[VMware] Web Client를 통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 업로드가 실패함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개인적인 비망록으로...


증상

vSphere 6.x 환경에서 Web Client를 통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을 업로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여 업로드가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The operation failed for an undetermined reason. Typically this problem occurs due to certificates that the browser does not trust. If you are using self-signed or custom certificates, open the URL below in a new browser tab and accept the certificate, then retry the operation.


https://target-ip


If this does not resolve the problem, other possible solutions are shown in this KB article:

http://kb.vmware.com/kb/2147256


■ 원인

위의 증상은 Web Client에 접속한 클라이언트에 vCenter의 셀프 SSL 증명서는 신뢰하지않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방법

간단합니다.  https://vCenter 로 접속을 하며 화면 오른쪽 하단의 "Trusted root CA certificates"를 다운로드하여 Web Client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Trusted Root Certification Authorities"에 임포트를 해주면 됩니다. 증명서 임포트후 웹브라우저를 재시작후에 Web Client에 접속하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을 업로드할 수 있을겁니다.


참고사이트:TECH BLOG / UPLOAD TO DATASTORE FAILURE – SELF SIGNED CERTIFICATE ERRO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26 17:23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다음 주부터 개최되는 VMworld 2017에 앞서 vCenter에 관한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선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Goodbye, vSphere Web Client!



위의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다음 버전의 vSphere에서는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비권장" 클라이언트가 되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flash 기반의 Web Client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소식은 "HTML5 기반의 Web Client"로 올인한다는 얘기입니다.


HTML5 기반의 Client는 현재의 버전(vSphere 6.5 Update 1)에서 flash 기반 Web Client의 약 90%의 기능을 커버하고 있다고 하니 차기 버전에는 100% 기능을 커버하여 완전히 flash 기반의 Web Client를 대신할 수 있게 되겠네요.






또 한가지의 소식은 Windows 버전의 vCenter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Farewell, vCenter Server for Windows



VCSA가 처음에 등장했을 당시, 이런 결말을 예상한 분들도 상당수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전 VCSA의 비중이 높아지기야 하겠지만 완전히 Windows 버전의 vCenter를 밀어내리라고는 생각치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6.5의 VCSA 성능을 체험해보고 VCSA만의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고객에게는 전부 VCSA로 제안을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흐흐 라이센스 비용의 절감은 물론 Linux에 익숙치않은 분들도 간단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flash 기반의 Web Client와 동일하게 다음 버전의 vSphere에서는 Windows 버전의 vCenter가 "비권장"이 되어질 것이며 Windows 버전의 vCenter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Windows 버전의 vCenter에서 VCSA로의 이행은 정식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의외로 간단히, 그리고 안전하게 이행이 가능합니다. 이행을 검토하실 분들은 여기를 확인해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2
2017.08.25 19:14

[VMware] 새로운 자격 신설


며칠전 VMware의 새로운 자격이 발표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자격은 이름하여~!

VMware vSAN 2017 Specialist

VMware vRealize Operations 2017 Specialist


:)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위의 두 프로덕트는 지금까지는 VCP-DCV의 일부였죠. 하지만 비중이 커진만큼 독립된 자격으로 추가되어진 것 같습니다. 단지 VCP의 카테고리가 아니기때문에 Specialist란 명칭으로 결정된건가요? 흐흐



위의 두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조건은 유효 기간의 VCP 소유자이며 되며, Pearson VUE를 통해 시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천 교육 코스가 있긴합니다만 필수가 아닙니다) 시험비용은 VCP와 동일한 $225입니다.


vSAN 스페셜리스트는 한번 응시해봐야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17 22:59

[VMware] vExpert 2017 VSAN

영광스럽게도 vExpert 2017 VSAN을 수여받게되었습니다.


vExpert 2017 VSAN Announcement




vExpert 2017 VSAN은 vExpert 수여자중에서도 특정 프로덕트의 전파에 공헌한 vExpert를 인정하는 서브 프로그램의 하나로 2016년 시작되었습니다. vSAN이외의 서브 프로그램으로는 NSX와 Horizon이 있습니다.


첫해인 2016년에는 20여명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만 올해는 87명이 vExpert 2017 VSAN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vExpert과 같이 명예직입니다만 1세대인 Virtual SAN 5.5부터 접해온 저로써는 상당히 애착(?)을 갖고있는 프로덕트이기 때문에 영광스럽고 기쁠뿐입니다. :)


앞으로도 vSAN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3
2017.08.16 15:17

[VMware] vSAN upgrade guide

얼마전 vSphere 6.5 Update 1 릴리스와 동시에 vSAN도 6.6.1로 조금(?) 버전에 올라갔죠. :)

vSAN 6.6.1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의 포스팅을 확인하시고요...


이번에는 업그레이 가이드에 대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정확히는 과거의 버전에서 vSAN 6.6.1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는 고려해야될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vSAN 업그레이드시의 디스크 포맷 버전과 버전업의 프로세스
    • 네트워킹(멀티캐스트에서 유니캐스트로의 변경시 고려사항)




이외에도 업그레이드에는 필수인 vCenter의 업그레이드 방법이나 vSAN 업그레이드시의 트러블슈팅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세대인 Virtual SAN 5.5가 릴리스된지 4년이 지났습니다. 5.5을 포함한 초기의 버전을 도입하시는 분들은 슬슬 업그레이드를 검토하실 시기가 되지않았나 싶네요. 업그레이드를 검토하시는 분들은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2017.08.06 11:12

[VMware] DRS Lens

오랜만에 VMware Flings의 툴을 소개하겠습니다. 얼마전 재미있는 툴이 공개되었습니다.

"DRS Lens"란 툴로 이름 그대로 DRS에 관한 정보를 가시화해줍니다.


우선 클러스터의 DRS 상태와 균형 상태를 간단히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내 가상 머신의 균형 상태나 vMotion의 실행 통계(DRS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유저에 의해 수동으로 실행된 것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상머신의 정지나 ESXi 호스트의 유지보안 모드 전환, 클러스터의 재구성 등의 조작 통계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자체가 가상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설치도 간단합니다.


설치후에는 접속할 vCenter 정보를 입력후 접속...


접속후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모니터링 시작에는 모니터링 기간과 가상머신의 성능저하를 관측할 수 있는 CPU Readytime과 Memory Swap in Rate의 임계치를 설정해야 됩니다.


모니터링이 시작되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가상머신의 "행복도". 모니터링을 시작할 때 설정한 임계치를 토대로 가상머신별로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흐흐 상세정보를 확인하고자하는 날짜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면...


가상머신별로 임계 설정값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클러스터 리소스의 벨런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otion 조작에 관한 페이지입니다. DRS에 의한 vMotion인지 관리자에 의한 수동 vMotion인지도 확인할 수 있죠. (스크린숏을 찍으려고 일부러 vMotion을 실행했습니다. 흐흐)


마지막으로 가상머신의 정지나 ESXi 호스트의 유지보안 모드 전환, 클러스터의 재구성 등의 조작 통계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증을 해보니 개인적으로 개선했으면 하는 점이 있네요.


복수의 클러스터 대응

  : 현재는 하나의 클러스터에 대해서만 툴에 의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클러스터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면 더욱 요긴하게 이용을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수집 데이터의 장기 보존/참조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간이 최장 7일간입니다. 그 이상의 기간은 모니터링을 할 수도 없고 모니터링한 내용을 익스포트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이 된다면 인프라 관리자들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할 수도 있겠네요. :)


관심있는 분들은 검증해 보세요. 의외로 쓸만할지 모르겠습니다. 흐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virtualization > VM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2) 2017.08.26
[VMware] 새로운 자격 신설  (0) 2017.08.25
[VMware] vExpert 2017 VSAN  (3) 2017.08.17
[VMware] vSAN upgrade guide  (0) 2017.08.16
[VMware] DRS Lens  (0) 2017.08.06
[VMware] vSAN 6.6.1 릴리스  (0) 2017.07.29
[VMware] VCSA vSAN 6.6 easy install  (0) 2017.07.27
[VMware] vSAN 사이징 툴  (0) 2017.07.23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8)  (0) 2017.07.12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