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 6

[VMware] Web Client를 통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 업로드가 실패함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개인적인 비망록으로... ■ 증상vSphere 6.x 환경에서 Web Client를 통해 데이터스토어에 화일을 업로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여 업로드가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The operation failed for an undetermined reason. Typically this problem occurs due to certificates that the browser does not trust. If you are using self-signed or custom certificates, open the URL below in a new browser tab and accept the certificate, then retry the ..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다음 주부터 개최되는 VMworld 2017에 앞서 vCenter에 관한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선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Goodbye, vSphere Web Client! 위의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다음 버전의 vSphere에서는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비권장" 클라이언트가 되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flash 기반의 Web Client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소식은 "HTML5 기반의 Web Client"로 올인한다는 얘기입니다. HTML5 기반의 Client는 현재의 버전(vSphere 6.5 Update 1)에서 flash 기반 Web Client의 약 90%의 기능을 커버하고 있다고 하니 차기 버전에는..

[VMware] 새로운 자격 신설

며칠전 VMware의 새로운 자격이 발표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자격은 이름하여~!VMware vSAN 2017 SpecialistVMware vRealize Operations 2017 Specialist :)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위의 두 프로덕트는 지금까지는 VCP-DCV의 일부였죠. 하지만 비중이 커진만큼 독립된 자격으로 추가되어진 것 같습니다. 단지 VCP의 카테고리가 아니기때문에 Specialist란 명칭으로 결정된건가요? 흐흐 위의 두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조건은 유효 기간의 VCP 소유자이며 되며, Pearson VUE를 통해 시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천 교육 코스가 있긴합니다만 필수가 아닙니다) 시험비용은 VCP와 동일한 $225입니다. vSAN 스페셜리스트는 한번 응시해봐야겠습니..

[VMware] vExpert 2017 VSAN

영광스럽게도 vExpert 2017 VSAN을 수여받게되었습니다. vExpert 2017 VSAN Announcement vExpert 2017 VSAN은 vExpert 수여자중에서도 특정 프로덕트의 전파에 공헌한 vExpert를 인정하는 서브 프로그램의 하나로 2016년 시작되었습니다. vSAN이외의 서브 프로그램으로는 NSX와 Horizon이 있습니다. 첫해인 2016년에는 20여명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만 올해는 87명이 vExpert 2017 VSAN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vExpert과 같이 명예직입니다만 1세대인 Virtual SAN 5.5부터 접해온 저로써는 상당히 애착(?)을 갖고있는 프로덕트이기 때문에 영광스럽고 기쁠뿐입니다. :) 앞으로도 vSAN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

[VMware] vSAN upgrade guide

얼마전 vSphere 6.5 Update 1 릴리스와 동시에 vSAN도 6.6.1로 조금(?) 버전에 올라갔죠. :)vSAN 6.6.1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의 포스팅을 확인하시고요... 이번에는 업그레이드 가이드에 대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정확히는 과거의 버전에서 vSAN 6.6.1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는 고려해야될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vSAN 업그레이드시의 디스크 포맷 버전과 버전업의 프로세스네트워킹(멀티캐스트에서 유니캐스트로의 변경시 고려사항) 이외에도 업그레이드에는 필수인 vCenter의 업그레이드 방법이나 vSAN 업그레이드시의 트러블슈팅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1세대인 Virtual SAN 5.5가 릴리스된지 4년이 지났습니다. 5.5을 포함한 초기의 버전을 ..

[VMware] DRS Lens

오랜만에 VMware Flings의 툴을 소개하겠습니다. 얼마전 재미있는 툴이 공개되었습니다."DRS Lens"란 툴로 이름 그대로 DRS에 관한 정보를 가시화해줍니다. 우선 클러스터의 DRS 상태와 균형 상태를 간단히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내 가상 머신의 균형 상태나 vMotion의 실행 통계(DRS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유저에 의해 수동으로 실행된 것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상머신의 정지나 ESXi 호스트의 유지보안 모드 전환, 클러스터의 재구성 등의 조작 통계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자체가 가상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설치도 간단합니다. 설치후에는 접속할 vCenter 정보를 입력후 접속... 접속후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모니터링 시작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