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5

[Nutanix] Acropolis File Services(AFS)에 대해서-1

AFS(Acropolis File Services)는 AOS 5.0에서 GA된 스케일-아웃형 화일 서버 서비스입니다. 이 AFS를 이용하면 간단히 그리고 강건한 화일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AFS는 3대 이상의 FSVM(File Server Services VM)을 전개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하므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전개한 FSVM 사이에서 분산 저장됩니다. 현시점에서의 최신 버전은 AFS 2.2으로 지원하고 있는 프로토콜은 SMB 2.0/2.1/3.0 이며 AFS를 이용할 수 있는 하이퍼바이저는 AHV와 ESXi입니다.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 AFS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할까 합니다. — AFS의 도입 — 우선 AFS를 이용하기위한 조건을 소개하겠습니다.AFS를 이용하기위..

[Nutanix] Nutanix 데모 사이트의 소개

demo.nutanix.com은 Nutanix사가 공개하고 있는 데모용 사이트입니다. 파트너의 경우는 my.nutanix.com의 계정으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각 하이퍼바이저별로 클러스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바이저 이외에는 Dell EMC의 XC 시리즈나 Prism Central의 데모가 가능합니다. 각 하이퍼바이저를 간단히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Prism Central도 조작을 할 수 있죠. Prism Central의 경우는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서 이것저것 만질 수 있는 것은 아주 편리합니다. Prism Central에서는 Calm도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몇개의 프로젝트가 만들어져있네요. 흐흐 여기서 Calm의 공부를 해도 될 거 같습니다. ;) 이..

[VMware] vExpert 2018을 수상했습니다

영광스럽게 올해도 vExpert 2018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부터 7년째의 수상으로 더없이 기쁠뿐입니다. ;) vExpert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는 과거의 포스팅에서 몇번이고 언급했으니, 과거 포스팅을 확인하시고요, 올해의 vExpert 2018는 전세계적에서 1,522명이 수상을 하게되었습니다. 한국 분은 저를 포함 2명인거 같네요. (거주지가 한국인 분은 1명... 흐흐) vExpert Directory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도 작은 시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많은 분들이 수상을 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올한해도 VMware를 시작으로 한 가상화/클라우드 관련 정보를 공유해 나가겠으니 계속해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VMware] vRealize Automation 환경의 모니터링

vROps는 관리팩을 설치하므로써 다양한 제품이나 솔루션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이 관리팩은 기본적으로 팩키지 화일을 설치하여 vROps에 모니터링에 필요한 메트릭이나 오브젝트의 정의를 생성합니다만, vROps 6.6부터 아래의 제품에 대해서는 관리팩이 통합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vSphere vSANvRealize Log InsightvRealize Bussines for CloudvRealize Automation 위의 제품에 대해서는 별도로 관리팩을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모니터링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작년부터인가요? vRealize Automation에 관한 설치 시리즈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만, vROps와의 통합에 대해서도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vROps쪽에서 vRA의 ..

[Nutanix] NPP 5.0 테스트

어제 NPP 5.0 시험을 패스했습니다. 아직까지 NPP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과거의 포스팅 [Nutanix] NPP를 아시나요? 을 확인하세요. 작년말부터 NPP를 업데이트 하려고 Administration Course도 등록을 했습니다만, 제대로 준비를 못했죠. 연말연시 연휴중 특별히 할일도 없고해서 준비를 재개, NPP 시험까지 치뤘습니다만 결과는 실패... ゚(゚´Д`゚)゚NPP 4.0, 4.5보다 어려워졌더군요. 일단 중지, 한동안 냅뒀다가 어제 다시금 시험을 치뤘습니다. 결과는 또 실패... (´・ω・`) 음... 실환경도 있어서 이것저것 다루고있고, 고객에게 워크숍이나 설명회도 하고 있는데도 이런 결과라니... 흐흐 괜시리 혼자서 열받아 연속으로 시험에 도전... 또 실패... 아무리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