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 6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4)

(1) VMware Cloud Foundation의 개요 (2) Management Domain의 전개 (3) SDDC Manager (4) 호스트의 추가 ※지난 회까지 ”노드”란 표기를 사용했습니다만 UI 표기를 따르기 위해 이번 회부터는 ”호스트”로 표기를 하겠습니다. (;´Д`) 이번에는 VCF 환경에 호스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회 설명했던 SDDC Manager의 역할에는 WLD나 호스트 관리가 있었습니다. VCF 환경에서는 SDDC Manager를 이용하지 않으면 호스트를 추가, 삭제할 수 없습니다. 직접 vCenter에서 호스트를 추가하여도 WLD의 리소스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대신(이라는 표현이 적합할지 모르겠습니다만...) VCF는 같은 하드웨어 ..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3)

(1) VMware Cloud Foundation의 개요 (2) Management Domain의 전개 (3) SDDC Manager 지난 회에 bringup 처리로 Management Domain를 전개했습니다. 이 Management Domain에는 이번에 소개하는 SDDC Manager가 포함되어있죠. VCF의 관리 인터페이스인 SDDC Manager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WLD과 호스트의 관리 라이프사이클 관리 1.WLD과 호스트의 관리 Management Domain 이외의 WLD는 이 SDDC Manager에서 작성을 합니다. 작성한 WLD에의 호스트 추가나 삭제도 SDDC Manager에서 조작을 합니다. Management Domain에 호스트를 추가할 경우도 이 S..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2)

(1) VMware Cloud Foudantion의 개요 (2) Management Domain의 전개 지난번에는 간단히 VCF가 어떤 솔루션인지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 회부터는 VCF의 도입에 대해서 소개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Management Domain만 4 노드가 필요한데 그렇게 간단히 테스트할 환경이 없다고 걱정하시나요? 후후 걱정 마세요. 네스트가 있습니다. ;) 넵. 네스트로도 VCF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물론 성능은 기대할 수 없죠. 네스트이기 때문에 기능하지 않는 부분도 있으니까요...) 제 환경도 사실은 네스트랍니다. ;) VCF on VxRAIL을 소개할 때는 제대로 된 하드웨어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네트스 ESXi를 4대 작성합니다. 네스트 ..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1)

2016년 VMworld 2016에서 VMware사는 향후 클라우드 전략의 중심이 될 VMware Cross-Cloud Architecture를 발표했습니다. 이 VMware Cross-Cloud Architecture는 2개의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어 하나는 VMware Cross-Cloud Services이며 또 하나는 지금부터 소개할 VMware Cloud Foundation입니다. VMware Cloud Foundation 공식 문서에서는 VMware Cloud Foundation(이하 VCF)를 다음처럼 소개하고 있습니다. ”VMware Cloud Foundation is a unified SDDC platform that brings together VMware vSphere, vSAN, NS..

[VMware] vRA에서 vRealize Business for Cloud를 조작할 수 없음

vRealize Business for Cloud를 도입하여 vRealize Automation를 등록하면 테넌트 관리자는 vRA 셀프 서비스 포털에서 vRB에 의한 비용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내 검증 환경에도 도입을 하여 비용 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언제부터인지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여 vRA에서 조작을 할 수 없게 되었더군요. (;´Д`) javax.net.ssl.SSLHandShakeException:java.security.cert.CertificationException:Untrusted certificate chain. ■ 원인 에러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증명서 관련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조사를 한 결과 아래의 KB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placing..

[VMware] vExpert 2019 하반기 응모 접수 시작

2019년 하반기 vExpert의 응모가 시작되었습니다. vExpert 2019 Second Half Applications are Now Open! 하반기 응모 기간은 아래의 일정입니다. 6/7 응모 접수 시작 7/12 응모 접수 마감 7/26-8/9 결과 발표 2018년부터는 주요국에서 vExpert의 응모자를 지원하는 vExpert Pro 프로그램이 새롭게 시작되었죠. 궁금하신 분들은 vExpert Pro에게 문의를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 응모는 여기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