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이행툴 Xtract for VM의 소개 (2)

yueisu 2017. 10. 12. 19:20

지난 회에는 Xtract for VMs의 설명과 설치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가상머신의 이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① Xtract for VMs로 접속을 하여, 소스 환경을 추가합니다. 소스 환경은 vCenter 입니다.


② 소스 환경을 추가했다면 이번에는 타겟의 AHV 클러스터를 추가합니다.


③ 소스, 타겟의 추가가 끝났다면 이행 계획을 작성합니다. 화면 중간의 "Create a Migration Plan"을 클릭합니다.


④ 이행 계획명을 작성했다면 타겟 클러스터와 컨테이너를 선택합니다.


⑤ 이행 대상 가상머신을 선택, 추가합니다.


⑥ 이행시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등이 AHV용으로 재설치를 위해 가상머신에 로그인할 유저와 패스워드, 그리고 새롭게 이용할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


⑦ 이로써 이행 준비는 끝입니다. "Save and Start"를 클릭하여 이행을 시작합니다.


⑧ 이행을 시작하면 우선 설정한 정보들이 유효한지 체크되어집니다.


⑨ 설정한 정보의 유효성이 확인되었다면 초기 복제가 시작됩니다.


⑩ Xtract 어플라이언스에 트래픽이 발생하는걸 확인할 수 있죠.


⑪ 이 상태의 소스 환경, vSphere에서는 이행 대상 가상머신에 대해 스냅숏을 작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⑫ 이행이 종반에 접어들면 "Status"에 '조그만 원'이 표시됩니다. 클릭을 하면 "Ready For Cutover"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회에도 설명을 했듯이 Cutover를 실행하지 않으면 이행은 완료되지 않습니다.


⑬ 가상머신을 선택, "Cutover"를 실행합니다. Cutover를 실행하면 소스 환경상의 가상머신은 정지되며 메모란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기 기록됩니다.

VM migrated to 192.168.205.55 by New Migration Plan on Tue Oct 10 11:40:26 UTC 2017 by xtract-vm 1.0.15


⑭ 소스 환경상의 가상머신이 정지하면 최종적으로 스냅숏이 작성되어 마지막 차분 동기가 실행됩니다.


⑮ 이행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행이 완료되면 Prism에서 가상머신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⑯ 소스 환경, vSphere 환경을 확인해보면 가상머신 정지후 마지막 스냅숏이 작성된 후,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조작 스텝도 적고 이행 자체도 특별한 어려움없이 끝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HV로의 전용이 아닌 범용 이행툴로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흐흐


이번 검증은 1노드 클러스터 커뮤니티 에디션(그것도 네스트!!!)에서 행해졌습니다. 커뮤니티 환경을 갖고 계신 분들은 한 번 테스트 해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