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P2V, V2V후 가상머신의 키보드 레이아웃이 바뀌어 버림

yueisu 2009. 10. 25. 11:00
vCenterGuided Consolidation을 이용하여 물리머신이나 가상머신을 P2V, V2V한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 가상머신의 키보드 배열이 US로 바뀌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일단 제가 경험을 했고요, 커뮤니티의 몇몇 분들도 같은 경험을 하신거 같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모르겠지만 ESX 4으로 컨버팅중 가상머신의 키보드 드라이버가 바뀌었기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이 영어권 이외의 모든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 상에서 발생하는지는 확인이 않되었습니다만, 일어판과 한글판은 위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KB를 공개해놓았습니다.
(한글 페이지는 없더군요. 그래서 일어 페이지를 링크해 놓습니다. 일어를 모르시더라도 이미지가 첨부되어있으니 이미지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Windows Vista で PS/2 接続の Microsoft 日本語キーボードを使用すると、デバイス マネージャの一覧に 101/102 配列の英語キーボードとして表示される場合がある


위 링크의 KB는 일단 Windows VISTA의 경우입니다만, Windows XP나 WIndows Server 2003 도 방법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