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ew 4.5] 스토리지 오버커밋의 레벨

yueisu 2011. 2. 23. 17:02
가상 데스크톱 풀 작성 위자드를 진행하다보면, 가상 데스크톱을 전개할 데이터스토어(스토리지)와 스토리지 오버커밋을 설정하는 부분이 등장합니다. 

이 설정은 Linked Clone시의 가상 데스크톱 수의 제한을 설정하는 겁니다. 

Linked Clone의 경우는 가상 데스크톱을 만들기 위해 원본 VM(부모)의 스냅숏을 이용, 복제합니다. 
각 가상 데스크톱은 VM(부모)의 디스크(*flat.vmdk) + 델타 디스크(*delta.vmdk, 이른바 스냅숏 화일로 원본 VM 디스크 화일인 *flat.vmdk과의 차분)으로 구성되며 View Composer가 VM(부모)의 디스크(*flat.vmdk)는 read only로 각 가상 데스크톱이 공유하도록 하기 때문에, 스토리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오버커밋의 레벨은 4단계로, 다음과 같이 정의해놓고 있습니다.
 옵션 레벨 
None 스토리지 오버커밋되어지지 않음
Conservative (default) 데이터스토어의 4배 사이즈
Moderate 데이터스토어의 7배 사이즈
Aggressive 데이터스토어의 15배 사이즈 

Linked Clone으로 데이터스토어 영역을 다 소비하여, 가상 데스크톱 전체에 문제가 발생하는걸 회피하기 위해서 이런 기능을 부여했다는군요.

이 스토리지 오버커밋의 디폴트 레벨은 Conservative 입니다. Conservative는 데이터스토어의 4배 사이즈까지 오버커밋하게 만든단 소리죠... 음? 뭔소리? <- 제가 처음에 이랬답니다. --;

예를들어...
 - Linked Clone으로 'LC01'이라는 새로운 데스크톱 풀을 'Datastore01'이라는 데이터스토어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 'Datastore01'의 이용가능한 용량은 200GB 입니다.
 - 가상 데스크톱의 원본이 되는 VM의 용량은 20GB입니다.
 - 스토리지 오버커밋 레벨은 Conservative 로 설정했습니다.

위와같은 조건의 경우, Full Clone으로 작성을 할 경우는 10대의 가상 데스크톱 밖에 작성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Linked Clone &  Conservative 이라면 최대 40대까지 가상 데스크톱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고요?
굳이 식으로 하자면... ^^;  
(데이터스토어 용량  ÷ 가상 데스크톱의 원본 용량) × Conservative  (200GB   ÷  20GB)  × 4 = 40

이런 식이 되려나요... Full Clone과 비교해 월등히 많은 가상 데스크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오버커밋은  정기적으로 Recompose나 Refresh을 실행하여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