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6 has been announced

yueisu 2015. 2. 3. 21:30

2011년 7월에 발표된 vSphere 5로부터 약 3년반만의 메이저 버전업인 vSphere 6가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vSphere 6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위치에 중점을 둔 듯, 가용성과 확장성을 강화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vSphere 5에 비해 최대 4배이상의 스케일을 확보한 것은 물론이지만 그외 주목할만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Virtual SAN 6

 : 버전 5.5에 비해 구성가능 노드수가 2배인 64노드까지 확장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최대 700만 IOPS까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SSD+HDD] 구성이외에 [All SSD] 구성이 가능해졌으며 DAS의 JBOD 구성도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블레이드 서버의 이용도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 Virtual Volumes

 : 아마도 vSphere 6의 최대 관심사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Virtual Volume(VVOL)은 가상머신 단위(vmdk)로 스토리지의 LUN을 구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까지 스토리지의 LUN은 데이터스토어 단위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백업/복원도 데이터스토어 단위로만 가능했었죠. 또한 데이터스토어의 일부 가상머신의 퍼포먼스가 LUN 전체에 영향을 주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netapp사의 경우는 VVOL 베타 릴리스 상태에서 지원을 표명, Data ONTAP 8.2에서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Fault Tolerent

 : 멀티프로세서 탑재 가상머신의 FT가 정식으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 vMotion

 : vCenter간의 장거리 vMotion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vCenter

 -vCenter Server(현재의 Inventory Service, VMware vSphere Web Client, Auto Deploy등의 컴포넌트를 포함), Platform Services Controller(SSO, Licensing, Certificate Management 컴포넌트를 포함) 이렇게 두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도입이 단순화되었습니다. SSO, Inventory Service등의 현행 컴포넌트는 vCenter Server 설치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vCenter Server, Platform Services Controller를 한 서버에 설치할 경우는 엠베디드 데이터베이스로써 PostgreSQL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Web Client의 기능개선

 -VM템플릿, vApps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컨텐츠 라이브러리" 기능추가


● Virtual Machine Component Protection

 : ESXi와 스토리지간의 장애로 인한 APD, PDL 상태가 발생했을 경우, 효과적으로 가상머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HA에 VMCP가 추가되었습니다.


위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자료에서 상세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What’s New in the VMware vSphere 6.0 Platform


이외에도 약 650 이상의 신기능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흐흐 


RTM의 다운로드는 Q1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PS 1.> 경쟁사들이 겨우 쫓아왔더니만, 다시금 멀어지는군요. 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