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View 7 - Instant Clone (1)

yueisu 2016. 7. 15. 19:48

이번에는 간단히 인스턴트 클론 풀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함과 동시에 인스턴트 클론의 실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인스턴트 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 조건을 갖춰야합니다.

    • Horizon View 7.0 이상
    • vSphere 6.0 이상
    • 마스터 이미지의 가상 하드웨어 버전이 11 이상
    • 마스터 이미지의 View Agent 설치시, ”VMware Horizon Instant Clone Agent”을 선택


그러면 간단히 인스턴트 클론 풀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링크드 클론과 동일한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인스턴트 클론 풀의 작성


① View Administrator에 로그인, [인벤트리] -> [인스턴트 클론의 도메인 관리자]를 클릭, 가상 데스크톱을 전개할 OU의 권한을 갖고있는 관리자 정보를 등록합니다. 링크드 클론과는 달리 컴포저를 이용하지 않기때문에 별도로 OU에 대한 가상 데스크톱의 작성/삭제 권한을 갖고있는 관리자를 지정해줘야합니다.  


② 이용자 할당방식은 [부동] 할당방식을 지정합니다. 인스턴트 클론 풀은 [부동] 할당방식만 지원을 합니다. 


③ 풀을 관리하는 vCenter 서버를 지정합니다.


④ 게스트 커스터마이즈에서 순서①에서 지정한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인스턴트 클론의 경우, 게스트 커스터마이즈로 이용하는 것은 전용의 ClonePrep입니다. 


⑤ 풀작성/ 이용자 자격을 지정하면 풀 작성이 개시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재봤습니다. 참고로 초기 전개시에는 가상 데스크톱 수는 10대입니다. 



⑥ 풀 작성 개시로부터 약 2분 후, Web Client를 확인해보면 "템플릿 가상머신"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 약 40초후 이번에는 "레플리카"가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⑧ View Administrator에서 풀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아직까지 "보류의 이미지"에 마스터 이미지, 스냅숏 등의 정보가 표시되고 있는 것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⑨ "레플리카"가 작성된 뒤에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풀 작성 개시로부터 약 20분후 "부모 가상머신"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증환경은 ESXi 호스트가 4대이므로 4대의 "부모 가상머신"이 작성되었습니다.


⑩ "부모 가상머신" 작성후 약 40초후 지정한 10대의 가상 데스크톱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⑪ View Administrator에서 풀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보류의 이미지"로부터 "현재의 이미지"로 이미지 정보가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클론의 추가

위에서 보시다시피 풀 작성 개시후 약 20분 후에 작성이 완료되어 이용자가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솔직히 20분이라는 시간은 그다지 놀라운 시간이 아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의 링크드 클론과의 비교에서 소개를 할 예정입니다만, 링크드 클론 풀 역시 가상 데스크톱 10대를 작성했을 경우 소요된 시간은 약 20분이었습니다. 재미없죠. 흐흐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인스턴트 클론을 소개할 때, ESXi 호스트의 메모리상에서 고속으로 클론을 작성한다고 했습니다. 자아, 위에서 작성한 풀의 가상 데스크톱을 10대에서 100대로 늘려보겠습니다.


⑫ 위에서 작성한 풀의 편집에서 가상 데스크톱의 최대수를 100대로 늘렸습니다.


⑬ 개시후 11초에 가상 데스크톱의 수가 30대로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⑭ 약 1분후 Web Client 상에서도 50대의 가상 데스크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⑮ 추가 개시로부터 약 9분, 100대의 가상 데스크톱이 작성되었습니다. 90대 추가에 8분 40초 걸렸으니 약 5.3초에 1대의 가상 데스크톱이 작성된 셈이네요. 


어떠신가요?


다음에는 풀 전개와 가상 데스크톱의 추가에 걸리는 시간을 링크드 클론과 비교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