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0)

yueisu 2017. 1. 16. 21:24

(0) vRA 개요

(1) vRA 구성요소

(2) vRA 설치 - vRA어플라이언스

(3) vRA 설치 - IaaS서버

(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

(5) 테넌트 구성 - AD

(6) 엔드포인트 작성

(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

(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

(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

(10) 블루프린트 작성


지난 회까지로 vRA의 모양은 갖춰졌습니다. 아키텍쳐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지니스 그룹 수나 예약 수가 다를뿐입니다. :))




이번 회는 vRA의 핵심 기능인 블루프린트 작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란 유저에 의해 온-디맨드로 전개되는 리소스를 일컫습니다. 

블루프린트는 단일 가상머신이나 복수의 가상머신을 전개하는 머신 블루프린트, vRO의 워크플로에 의한 XaaS 블루프린트나 어플리케이션 블루프린트, NSX의 컴포넌트를 블루프린트로 이용하는 네트워크와 보안 등이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테넌트 관리자가 블루프린트 디자이너를 이용하여 작성하여 공개를 하므로써 유저가 이용을 할 수 있게됩니다. 


블루프린트를 공개, 유저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블루프린트를 아이템화하여, 서비스 카탈로그에 추가와 자격할당을 해줘야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소개를 하도록 하죠.


(10) 블루프린트 작성


시작하기 전에 vCenter에서 사용자 지정 규격(Customization Specification Manager)을 작성해 둡니다. 전 Windows Server용 블루프린트를 작성할 예정이기 때문에 Windows용 사용자 지정 규격을 작성했습니다.


[설계] → [블루프린트]를 선택하여 [New]를 선택합니다.


② 다음의 필수항목을 설정후 [OK]를 클릭합니다.

    • Name : 블루프린트의 이름

    • ID : 블루프린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입력됨

    • Archive : 0

    • Lease : 블루프린트의 리스 기간


※ ID는 블루프린트 이름이 자동적으로 입력됩니다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단 블루프린트를 작성한 뒤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왠만하면 알기쉽게 블루프린트 이름과 동일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Archive는 블루프린트로 전개된 가상머신의 리스 기간이 만료되어 이용 연장이 없을 경우, 완전히 가상머신을 삭제되기 전의 유예기간을 설정합니다. '0'일의 경우는 아카이브를 구성하지 않는 것입니다. 


③ 블루프린트 디자이너가 열립니다. [카테고리] → [머신 타입]을 선택하여 서브메뉴로부터 "vSphere Machine"을 중앙의 캔버스로 드랙 & 드롭합니다.  


④ 이번에는  [카테고리] → [네트워크와 보안]을 선택하여 서브메뉴로부터 "기존의 네트워크"를 중앙의 캔버스로 드랙 & 드롭합니다.  


⑤ 드랙 & 드롭한 "기존의 네트워크"를 클릭, [전반] 탭의 "네트워크 프로화일"의 브라우즈 버튼을 클릭합니다.


8회에서 작성한 "네트워크 프로화일"을 선택하여 [OK]를 클릭합니다.


⑦ [DNS/WINS] 탭을 선택하여 DNS나 WINS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⑧ [IP 어드레스 범위] 탭을 선택하여 네트워크 범위가 제대로 반영되어있는지 확인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⑨ 이번에는 드랙 & 드롭한 "vSphere Machine"을 클릭, [전반] 탭의 아래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ID : 

    • 예약 정책 : 지난 회 작성했던 예약 정책을 지정합니다.

    • 머신 접두사 : 8회에서 작성했던 머신 접두사를 지정합니다.

    • 인스턴스 : 블루프린트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는 가상머신 수(최소-최대 수)


⑩ [빌드정보] 탭을 선택, 다음의 정보를 지정합니다.

    • 블루프린트 타입 : Server

    • 액션 : Clone

    • 프로비저닝 워크플로 : CloneWorkflow (액션으로 'Clone'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선택되어집니다)

    • 클론작성용 템플릿 : 클론 작성에 이용할 가상머신의 템플릿

    • 사용자 지정 규격(Customization Specification Manager) : vCenter에서 작성을 해 둔 사용자 지정 규격

※ 블루프린트 타입은 'Server'와 'Desktop'으로 나뉘어집니다.

※ 액션이란 블루프린트를 전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액션의 종류는 다음의 4종류가 있습니다.

- 클론작성 : 이른바 풀클론입니다. 템플릿을 복사하죠.

- 작성 : 가상머신의 겉만 만듭니다. 따라서 OS는 유저가 설치를 해야됩니다.

- 링크드 클론 : 아시죠? 링크드 클론... 흐흐

- 넷엡 플랙스클론 : 넷엡 스토리지의 플랙스 클론 기술을 이용하여 클론을 작성합니다.

※ 프로비저닝 워크플로 : 액션을 통해 전개하는 워크플로를 말합니다. 워크플로는 액션의 종류에 따하 달라집니다만, 총 6종류의 워크플로가 준비되어있습니다.

- BasicVmWorkflow : 가상머신의 겉만 만듭니다. 

- ExternalProvisioningWorkflow : 클라우드 기반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 LinuxKickStartWorkflow : RedHat계의 Kickstart나 SUSE의 autoYaST 같은 리눅스의 자동 설치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 VirtualSccmProvisioningWorkflow :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 WMImagerWorkflow WinPE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 CloneWorkflow : 풀클론, 링크드 클론, 넷엡 플랙스클론 등 클론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 사용자 지정 규격 :  작성한 가상머신을 AD 도메인에 참가시키는 등 커스터마이지를 할 경우 이용을 합니다. 사용자 지정 규격을 이용할 경우는 사전에 vCenter에서 사용자 지정 규격을 작성해둬야하며, 작성한 사용자 지정 규격의 철자를 정확히 맞춰야 합니다. 


⑪ [머신 리소스] 탭을 선택, 가상머신에 할당할 수 있는 CPU, 메모리, 디스크의 '최소값', '최대값'을 지정합니다. 디스크의 경우는 템플릿 작성시 지정한 디스크 사이즈가 최소값이 되며 최소값 이하로 줄일 수는 없습니다. 


⑫ [스토리지] 탭의 내용은 가상머신에 추가로 디스크를 할당할 경우 이용을 합니다. 제 경우, 추가로 디스크를 할당할 예정은 없으니 아무것도 설정은 하지않습니다만, 지난 회 '스토리지 예약 정책'을 작성했기 때문에 "스토리지 예약 정책의 표시과 변경을 허가"는 체크를 합니다. 이로써 유저가 블루프린트를 신청할 경우 스토리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⑬ [네트워크] 탭을 선택, 순서 ⑥에서 지정을 한 네트워크 프로화일을 지정후 [OK]를 클릭합니다.


⑭ [보안]과 [속성] 탭은 일단 아무 것도 설정하지않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보안] 탭은 NSX 통합후에, [속성] 탭은 별도로 소개를 할까 합니다. 


⑮ 블루프린트가 작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상태"를 보면 "draft"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블루프린트가 아직 공개되지않을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회에는 위에서 작성한 블루프린트를 공개하여 유저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