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Self-Service Portal

yueisu 2017. 2. 20. 20:53

오랜만에 Nutanix에 관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


2016년 12월말 대망의 AOS 5.0의 GA가 릴리스되었습니다. 작년 여름의 .NEXT로부터 착실히 기능이 소개되어왔기 때문에 Nutanix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은 어느정도 파악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ABS(Acropolis Block Services)와 더불어 주목하고 있는 기능이 SSP(Self-Service Portal)입니다. 


이 SSP은 말그대로 "셀프-서비스 포털"입니다. 흐흐 이용자가 스스로 자신의 포털 페이지로부터 가상머신을 작성, 관리할 수 있고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음... 작년 말부터 계속 소개를 하고있는 VMware의 어떤 제품과 비슷하군요... --; )


이 SSP는 무지하게 "간단"합니다. 구성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이용자가 이용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간단"합니다. 흐흐


우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SSP의 구성


우선 SSP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됩니다. 한 가지는 CVM의 메모리가 24GB이상이어야 됩니다. 또 한 가지는 Active Directory와 통합이 되어있어야 됩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의 경우 CVM의 메모리 사이즈는 12GB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SSP를 구성하려고 하면 '메모리를 24GB 이상이 필요해~'라며 구성이 않되죠. 흐흐 따라서 우선은 CVM의 메모리를 24GB 이상으로 늘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실환경의 상용모델이라면 간단히 CVM의 메모리를 늘려줄 수 있습니다만, 커뮤니티 에디션의 경우는 조~금 복잡합니다. 전 구글 선생님에게 물어보면서 수정을 했습니다. 여기여기여기를 참고했습니다.


CVM의 메모리를 늘린 후에는 AD 이용자가 Nutanix 클러스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을 해줘야 됩니다. AD 통합에 대해서는 과거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① Prism에 관리자로 접속을 하여, 메인메뉴로부터 [Self Service]를 클릭합니다.


② 새롭게 브라우저가 열리며 SSP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보이시나요? PRISM 로고 옆에 "SSP"의 표시가 있는 것을... 흐흐 PRISM과 동일한 관리자 어카운트로 접속을 합니다.

③ 최초의 접속시 SSP의 구성을 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AD와의 통합이 필수입니다. 이용자에게 SSP를 제공하고자할 AD 도메인을 선택, 해당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는 관리자 어카운트를 지정합니다.


④ 이번에는 SSP를 관리할 관리자 어카운트를 지정후 [Save]를 클릭합니다. 


⑤ 이로써 초기 구성은 끝입니다. :) 


⑥ vRealize Automation이나 OpenStack의 환경을 보신 분들은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간단"한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펴볼까요? 

    • VMs : 가상머신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CVM을 제외한 클러스터내의 가상머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rojects : 이른바 테넌트입니다. 음... 테넌트 또는 vRA의 비지니스 그룹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Roles : 이용자에게 할당할 권한입니다. 가상머신을 작성, 삭제를 시작으로 콘솔 접속이나 편집, 가상머신의 정지/시작 권한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 Users : SSP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입니다. 그룹지정은 않됩니다.

    • Catalog Items : 템플릿(vRA의 블루프린트)입니다. 이 Catalog Items에 등록된 가상머신을 템플릿으로 이용자는 가상머신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Images : 가상머신을 작성할 수 있는 이미지 화일을 지정합니다.


⑦ 자아, 이용이 가능하도록 구성을 해보죠. 디폴트로 "DevOps"롤이 작성되어있기 때문에 새롭게 만들지않아도 됩니다만, 연습삼아 롤을 하나 작성하겠습니다. [Roles]를 선택, [Create Role]을 클릭합니다.


⑧ 새로운 롤의 이름과 할당할 권한을 유효화하여 [Save]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⑨ 이번에는 프로젝트를 만들도록 하죠. [Projects]를 선택, [Create Project]를 클릭합니다.


⑩ 프로젝트 이름, 이용자, 롤을 지정합니다.


⑪ 네트워크도 지정을 해주고... 프로젝트별로 쿼터를 지정하고자할 경우도 여기서 지정을 합니다.


⑫ 프로젝트가 작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⑬ 이번에는 템플릿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무지하게 "간단"합니다. [VMs]를 선택, 템플릿으로 이용하고자할 가상머신을 선택후, [Add a Catalog]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⑭ 카탈로그의 이름을 지정후 [Save]...!


⑮ [Catalog Items]로부터 가상머신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SSP의 구성은 끝입니다.


■ SSP의 이용


SSP의 구성이 끝났으니, 실제로 이용자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⑯ 순서 ⑩의 프로젝트 작성시 지정한 이용자로 SSP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https://AHV 클러스터 FQDN 또는 IP 어드레스:9440/ssp 


썰렁한 심플한 페이지가 표시되죠. :) [Create VM]을 클릭합니다.


⑱ 작성 마법사가 표시됩니다. 작성방법은 'VM Template'나 'Disk Image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 'VM Template'를 선택했습니다.


⑲ 템플릿으로 이용할 카탈로그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⑳ 가상머신의 이름이나 프로젝트와 더불어 가상머신의 스펙도 변경 가능합니다.


㉑ 가상머신은 Nutanix의 새도우 클론 기능으로 몇초만에 복사가 됩니다. 


㉒ 작성된 가상머신의 [Actions]로부터 [Launch console]을 클릭합니다.


㉓ 정상적으로 가상머신이 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㉔ SSP의 관리자로 접속을 해보면 작성된 가상머신의 프로젝트와 오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간단"하죠? 구성도 "간단", 이용도 "간단"합니다만... 한 가지 흠이라면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간단"하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vRA나 OpenStack 등의 본격적인 클라우드 구축 제품에 비하면 귀여울(?) 정도로 기본적인 기능만 갖추고 있죠. 향후 Nuatnix사에서 이 SSP를 본격적인 클라우드 구축 기능으로 기능추가/개선을 해나아갈지에 따라서 이용씬이 변할 수 있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개발 부문의 소규모 프로젝트나 IT 리테라시가 비교적 낮은 부문의 이용이 적당하지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