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5.5 General Support 종료

yueisu 2018. 9. 23. 20:54



지난 주 9월 19일에 vSphere 5.5의 General Support가 종료되었습니다.

What does End of General Support mean?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VMware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2 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General Support
  • Technical Guidance


General Support

제품이 메이저 버전으로 GA된후 5년간 적용됩니다. 이 기간중에는 보수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보안 패치나 버그 수정이 제공됩니다. 아울러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도 받을 수 있으며 전화나 웹상에서 트러블에 대한 지원 요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Technical Guidance

Technical Guidance는 General Support의 종료와 동시에 2년간 적용됩니다. Technical Guidance 기간중에도 트러블에 대한 지원 요청을 Web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직히 9월 19일 이후(이미 지났습니다만)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다음의 내용은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보안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
    • 보안 패치나 버그 수정 패치
    •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 전화에 의한 지원 요청


Web을 통해 지원 요청을 할 수 있지만 보안 패치나 버그 수정 패치의 제공은 없기 때문에 바람직한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최근의 meltdown이나 L1 Terminal Fault같은 하드웨어의 문제를 포함하여 평균 한달에 한두번씩 보안 정보가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죠. 외부와의 접속이 차단된 클로즈드 환경이나 애시당초 업그레이드나 보안 패치 적용 등의 운용을 고려하지 않은 환경은 둘째치고 아직도 vSphere 5.5가 현역인 환경의 관리자는 위기감을 갖고 지원 대상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추진해야 합니다.



유지보수 지원은 보험과 같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해 보험 회사에 전화를 헸더니 Web에서만 접수가 가능하다거나 부상당한 부위에 따라서는 보험 적용이 않된다는 것과 같죠. 상상만 해도 소름돋지 않나요? (;´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