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DRS Lens

yueisu 2017. 8. 6. 11:12

오랜만에 VMware Flings의 툴을 소개하겠습니다. 얼마전 재미있는 툴이 공개되었습니다.

"DRS Lens"란 툴로 이름 그대로 DRS에 관한 정보를 가시화해줍니다.


우선 클러스터의 DRS 상태와 균형 상태를 간단히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내 가상 머신의 균형 상태나 vMotion의 실행 통계(DRS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유저에 의해 수동으로 실행된 것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상머신의 정지나 ESXi 호스트의 유지보안 모드 전환, 클러스터의 재구성 등의 조작 통계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자체가 가상어플라이언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설치도 간단합니다.


설치후에는 접속할 vCenter 정보를 입력후 접속...


접속후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모니터링 시작에는 모니터링 기간과 가상머신의 성능저하를 관측할 수 있는 CPU Readytime과 Memory Swap in Rate의 임계치를 설정해야 됩니다.


모니터링이 시작되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가상머신의 "행복도". 모니터링을 시작할 때 설정한 임계치를 토대로 가상머신별로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흐흐 상세정보를 확인하고자하는 날짜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면...


가상머신별로 임계 설정값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클러스터 리소스의 벨런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otion 조작에 관한 페이지입니다. DRS에 의한 vMotion인지 관리자에 의한 수동 vMotion인지도 확인할 수 있죠. (스크린숏을 찍으려고 일부러 vMotion을 실행했습니다. 흐흐)


마지막으로 가상머신의 정지나 ESXi 호스트의 유지보안 모드 전환, 클러스터의 재구성 등의 조작 통계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증을 해보니 개인적으로 개선했으면 하는 점이 있네요.


복수의 클러스터 대응

  : 현재는 하나의 클러스터에 대해서만 툴에 의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클러스터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면 더욱 요긴하게 이용을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수집 데이터의 장기 보존/참조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간이 최장 7일간입니다. 그 이상의 기간은 모니터링을 할 수도 없고 모니터링한 내용을 익스포트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이 된다면 인프라 관리자들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할 수도 있겠네요. :)


관심있는 분들은 검증해 보세요. 의외로 쓸만할지 모르겠습니다. 흐흐





'virtualization > VM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2) 2017.08.26
[VMware] 새로운 자격 신설  (0) 2017.08.25
[VMware] vExpert 2017 VSAN  (3) 2017.08.17
[VMware] vSAN upgrade guide  (0) 2017.08.16
[VMware] vSAN 6.6.1 릴리스  (0) 2017.07.29
[VMware] VCSA vSAN 6.6 easy install  (0) 2017.07.27
[VMware] vSAN 사이징 툴  (0) 2017.07.23
[VMware] vRealize Automation 7.2 (18)  (0) 2017.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