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Center에 관한 소식

yueisu 2017. 8. 26. 17:23

다음 주부터 개최되는 VMworld 2017에 앞서 vCenter에 관한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선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Goodbye, vSphere Web Client!



위의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다음 버전의 vSphere에서는 flash 기반의 Web Client가 "비권장" 클라이언트가 되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flash 기반의 Web Client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소식은 "HTML5 기반의 Web Client"로 올인한다는 얘기입니다.


HTML5 기반의 Client는 현재의 버전(vSphere 6.5 Update 1)에서 flash 기반 Web Client의 약 90%의 기능을 커버하고 있다고 하니 차기 버전에는 100% 기능을 커버하여 완전히 flash 기반의 Web Client를 대신할 수 있게 되겠네요.






또 한가지의 소식은 Windows 버전의 vCenter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Farewell, vCenter Server for Windows



VCSA가 처음에 등장했을 당시, 이런 결말을 예상한 분들도 상당수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전 VCSA의 비중이 높아지기야 하겠지만 완전히 Windows 버전의 vCenter를 밀어내리라고는 생각치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6.5의 VCSA 성능을 체험해보고 VCSA만의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고객에게는 전부 VCSA로 제안을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흐흐 라이센스 비용의 절감은 물론 Linux에 익숙치않은 분들도 간단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flash 기반의 Web Client와 동일하게 다음 버전의 vSphere에서는 Windows 버전의 vCenter가 "비권장"이 되어질 것이며 Windows 버전의 vCenter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Windows 버전의 vCenter에서 VCSA로의 이행은 정식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의외로 간단히, 그리고 안전하게 이행이 가능합니다. 이행을 검토하실 분들은 여기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