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CSA 설치가 SSL 검증 에러로 실패함

yueisu 2019. 2. 4. 18:16


랩 환경을 재구축중입니다. 

이런저런 검증을 하다보니 잘못된 설정이나 설치, 구성 실패 등 상당히 지저분해진 환경이 되어서 재구축하기로 했죠. 

우선은 ESXi를 1대 설치후 그위에 VCSA를 전개했습니다만, 아래의 메시지와 함께 Stage 2에서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SSL: CERTIFICATE_VERIFY_FAILED] certificate verify failed




에러 메시지를 보니 SSL 증명서 검증 에러로 실패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이 에러는 복구 불가능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하라고 하네요... ( ̄ー ̄?)



■ 원인

이 에러는 시각 동기가 맞지않아서 발생한 것입니다. ESXi와 전개하는 VCSA 사이에 시간이 맞지않은거죠. Stage 2에서 VCSA의 재시작이 이루어집니다만, 이때 전개한 ESXi와 시각이 맞지않을 경우 VCSA의 서비스가 시작되지않고, 결과 실패한거 같습니다. 제 경우는 재설치한 ESXi의 NTP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아서 발생한 거 같습니다. ♪~( ̄ε ̄;)


찾아보니 KB도 있었습니다.

vCenter Server Appliance 6.7 Deployment Fails During Firstboot



■ 해결방법

제 경우는 ESXi의 NTP 서비스를 시작후 다시금 VCSA를 전개하여 무사히 설치가 되었습니다. VCSA 전개전에는 ESXi와 VCSA 사이에 정상적으로 NTP로부터 시각을 동기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 전개 실패의 대부분은 NTP나 DNS 관련인 것을 깜박했었네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