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System Partitions Space Usage High

yueisu 2019. 3. 7. 21:35

Nutanix 환경을 운영중 또는 NCC 실행후 다음과 같은 alert이 표시될 경우가 있습니다.

System Partitions Space Usage High




이 alert은 CVM의 디스크 사용율(/home/nutanix)이 임계치를 넘었을 경우 통지되며 대부분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One-click 업그레이드시 업로드한 AOS 이미지 화일이 남아있을 경우
    • Log collector로 작성한 로그 번들이 남아있을 경우
    • 오래된 로그 화일이 남아있을 경우


임계치는 AOS 5.5까지는 이용율이 75%를 넘으면 Warning, 90%를 넘으면 Critical로 alert이 통지되었습니다만, AOS 5.10에서는 Warning의 임계치가 80%로 약간 완화되었습니다.(Community Edition의 AOS 5.6에서도 임계치는 80%가 Warning이었네요)




NCC 3.7에서는 체크 방법이 조금 바뀐듯 alert이 ”Root system”와 ”Non-root system”로 나뉘어 각각 alert 통지의 임계치가 달라졌습니다. ”Root system”는 ”/” 디렉토리를 대상으로 임계치 80%이 Warning, 90%이 Critical인 반면 ”Non-root system”는 임계치가 75%가 Warning, 90%가 Critical입니다. 



업그레이드 화일이나 로그 번들이 남아있을 경우는 아래의 KB를 참고로 불필요한 화일을 삭제하므로써 alert 통지를 정지할 수 있습니다. 긴급히 대응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방치하면 AOS 업그레이드가 실패하는 등 의외로 피해가 커지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What to do when /home/nutanix is full

 

위의 KB대로 화일을 삭제했으메도 불구하고 alert 통지가 멈추질 않는다면 Nutanix사의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