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Operations 8.0 설치

yueisu 2020. 3. 31. 19:25

 

 

지난 회에 vRSLCM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했으므로 이번에는 vRSLCM에서 vROp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vROp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vRSLCM에서 1) 데이터 센터 작성, 2) 바이너리 화일의 맵핑 그리고 3) 라이센스를 등록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vCenter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센터가 아닌 vRSLCM에서 관리하는 지리적인 단위를 의미합니다. 또한 증명서 관련도 사전에 작성해두면 보다 원활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vRSLCM에서 설치하는 제품의 라이센스는 기본적으로 이 「Locker」에 등록한 라이센스를 이용합니다. 제품 설치 과정에서 수동으로 라이센스를 입력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센터와 바이너리 화일 맵핑, 라이센스 등록을 마치었다면 「Create Environment」에서 설치할 제품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vRealize Operations 입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버전"과 "설치 타입"도 지정을 해야 합니다.

 

「End User License Agreement」에 동의를 하시고...

 

미리 등록해둔 「라이센스」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증명서」입니다. 작성해둔 증명서를 읽어들이거나 이 설치 마법사를 통해 새롭게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vROps를 설치할 인프라도 지정을 합니다. 데이터센터나 데이터스토어 등 말이죠. 또한 vRSLCM과 동시에 설치한 vDIM를 인증 서비스로 이용할지도 선택을 합니다.

 

설정한 내용이 틀림없다면 「사전 체크」를 실행합니다.

 

사전 체크」의 결과, 에러없이 정상이라면 설치를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에러가 있었다면 해당 사항을 수정후 다시금 「사전 체크」를 실시하면 됩니다.

 

vROps의 설치를 실행합니다.

 

설치시의 처리 과정이나 상세한 내용은 「Request Details」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 진행 상태가 한눈에 알 수 있는 이 페이지가 개인적으로는 꽤 마음에 든답니다. 흐흐 ;)

 

설치 스텝은 모두 9 스텝으로 약 32분이 걸린거 같네요.

 

설치가 완료된 후에 확인을 해보면 데이터 센터에 vROps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의상(?) vROps에도 접속을 해 봤습니다.

 

보통 vROp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단 어플라이언스 전개 → vROps 초기 셋업 → vROps 서비스 구성(클러스터 서비스 시작)순으로 조작을 해야됩니다만, vRSLCM를 이용하면 하나의 설치 마법사, UI에서 간단히 설치를 할 수 있죠. 점점 편리해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