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8.1의 도입 (2)

yueisu 2020. 8. 31. 20:20

 

이번에는 실제로 vRA를 배치해 보겠습니다. (그다지 대단한 내용은 아닙니다만 도입 프로세스의 일부이기 때문에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버전 7.x에 비해면 8.1의 도입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합니다.

 

지난 회에서 소개했듯이 vRA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친구들을 먼저 배치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vRSLCM, vIDM, vRA를 동시에 배치할 수도 있으며 제품별로 따로 설치해도 됩니다만 vRSLCM → vIDM → vRA 순이어야 됩니다.

여기서는 vRSLCM, vIDM, vRA를 동시에 배치하겠습니다. 제품별로 배치하는 방법은 과거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My VMware에서 vRSLCM의 Easy Installer를 다운로드합니다. (이 Easy Installer 이미지에는 vRSLCM 이외에 vIDM, vRA의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운트 드라이브\vrlcm-ui-installer\win32 안의 installer.exe를 실행합니다.

 

인스톨러의 옵션 중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 개요 설명처럼 vRSLCM, vIDM, vRA를 동시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EULA와 CEIP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배치할 환경의 정보(vCenter)를 입력합니다.

 

배치할 제품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vRA 배포만으로도 3대의 가상 어플라이언스가 설치되므로 vRealize용 VM 폴더를 만들어둬도 좋을 듯합니다.

 

물론 컴퓨팅 리소스도 지정을 합니다.

 

배치할 데이터스토어도 지정해주시고...

 

네트워크 정보도 입력을 합니다. 음... 당연한 내용이군요.

 

제품 설치에 필요한 패스워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패스워드는 installerPassword로써 vRSLCM에 추가되어 vIDM와 vRA의 admin, root 패스워드로써도 이용됩니다.

 

vRSLCM의 가상 머신 정보를 지정합니다. 또한 디폴트의 데이터센터와 연결되는 vCenter 그리고 vRSLCM의 디스크 확장 사이즈를 지정합니다. (vRSLCM의 디스크 사이즈는 vSLCM 배치 후에도 간단히 확장할 수 있습니다)

 

vRSLCM에서는 배치할 제품을 데이터센터와 환경(Environment) 단위로 관리합니다. 데이터센터는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로케이션으로 vCenter의 데이터센터와는 달리 vRSLCM의 관리 단위입니다. 환경(Environment)은 실제로 vRealize 제품을 배치하여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는 단위입니다. 데이터센터는 복수의 환경(Environment)을 작성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만 환경(Environment)은 클러스터 구성을 제외한 동일 제품을 여러 대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서부터는 vIDM의 배치 정보를 지정합니다. vIDM의 가상 머신명, IP 어드레스, 호스트명과 디폴트 구성 관리자를 지정합니다. 또한 AD 연계 시의 동기 옵션도 지정을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지정하는 디폴트 구성 관리자는 vRA의 로컬 관리자로도 이용됩니다.

 

이번에는 주인공인 vRA의 배치 정보를 지정합니다. 우선 vRA의 배치 방식을 지정합니다. 1대 구성의 Standard이나 3대 구성의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Standard로 설치 후 운용중 3대 구성의 클러스터로의 스케일-아웃은 가능합니다만 Standard 구성을 스케일-업은 할 수 없습니다.

 

배치에 필요한 정보 입력은 여기까지 입니다. 남은 건 배치를 실행하는 것뿐입니다.

 

배치는 순조롭게 진행되면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배치후 vRSLCM에 로그인해 보면 2개의 환경(Environment)이 작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는 글로벌 환경으로 vRSLCM에서 작성하는 모든 환경이 참조하게 됩니다. 이 글로벌 환경에는 vIDM이 자동적으로 배치됩니다. 다른 제품의 배치는 할 수 없습니다. 「3」은 vRA의 배치 시 지정한 이용자 환경입니다. 이 환경에는 다른 제품을 추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용자 환경은 첫 제품을 배치 시 작성됩니다. 「1」은 무시하세요. 잘못해서 추가한 겁니다. (;・∀・)

 

vIDM, vRA가 각각 환경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무사히 vRA의 배치가 끝난 것 같습니다. ;) 

vRA UI에 접근해 보겠습니다. 버전 7.x에서는 vRA의 FQDN에 조직, 테넌트 등을 추가해야 했습니다만 8.x에서는 https://vRA의 FQDN 뿐입니다.

 

톱 페이지입니다. ;)

 

다음에는 Cloud Account와 Cloud Zone의 작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