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6.6 환경에서 ovf 전개가 실패함

yueisu 2018. 2. 1. 21:50


얼마전 동료에게 공유받은 내용입니다.


vSAN 6.6 환경에서 ovf 템플릿을 전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The operation is not allowed in the current state (현재 상태에서 허용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 원인

vSAN 6.6의 알려진 버그인거 같습니다. 릴리즈 노트를 확인해보면 알려진 문제로 소개되었습니다.


vSAN 클러스터에 OVF 템플릿을 배포하는 경우 vSAN 클러스터에서 DRS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작업이 실패합니다. 다음과 유사한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허용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이 문제는 6.6.1 에서도 해결되지않은 듯, 6.6.1 릴리즈 노트에도 명기되어있습니다.



■ 해결방법

릴리즈 노트에는 워크어라운드로 DRS를 유효화하라고 쓰여있습니다. 아마도 ovf 전개시 DRS의 추천치를 적용하려고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문제는 DR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Enterprise Plus 에디션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Standard 이하의 에디션의 경우는 이 워크어라운드가 그다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물론 필요한 ovf 화일을 도입초기의 평가판 라이센스가 유효기간중에 전개하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정규 라이센스를 적용후에는 Web Client에서는 ovf 템플릿을 전개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ESXi Host Client로 접속하여 ESXi 호스트상에서 전개를 하면 회피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