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NCC 결과의 차이에 대해서

yueisu 2019. 5. 24. 22:28

그다지 관심 있게 보지 않았던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Nutanix 클러스터의 헬스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NCC(Nutanix Cluster Check)을 실행합니다. 이 NCC는 아시다시피 GUI에서도 CLI에서도 실행을 할 수 있죠.

 

부끄러운 얘깁니다만 NCC 결과는 GUI든 CLI든 동일한 결과가 표시되는 걸로 착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_・;)

 

그게 말이죠... 틀렸습니다.

 

우선 Prism의 「Health」에서 NCC를 실행한 결과를 보도록 하죠.

체크한 항목은 전부 624 항목이었습니다.

 

이번에는 CVM에서 ”ncc health_checks run_all”을 실행한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GUI 결과의 반도 않되는 항목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걸까요? 버그인 걸까요?

동료에게 확인을 해보니 이 차이에 대한 KB가 있었습니다.

NCC check summary number mismatch between ncc command line and Prism UI

 

KB에 의하면 이것은 설계에 의한 정상적인 결과라고 합니다.

NCC 결과의 차이의 이유는 ”ncc health_checks run_all”는 「플러그인」의 헬스 상태를 확인하는 것에 비해 Prism에서 실행하는 NCC은 플러그인을 구성하고 있는 「실제 항목」의 헬스 상태를 확인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플러스인」은 여러 「항목」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CLI의 결과보다 GUI의 결과가 많게 표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KB의 예를 들자면 ”hostname_resolution_check”이란 「플러그인」은 아래의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GUI의 결과가 많이 표시되는 셈입니다.

  • Host FQDN resolution
  • NSC(Nutanix Service Center) server FQDN resolution
  • NTP server FQDN resolution
  • SMTP server FQDN resolution

 

참고로 Prism에서 NCC를 실행 후 그 결과를 「Task」에서 다운로드하면 CLI의 실행 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