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ew] VMware View Open Client

yueisu 2010. 12. 21. 18:38
현재 업무에 어느정도 여유가 생겼기에, 내년도 사내 일부 클라이언트 PC를 가상화할 목적으로 검증을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로 검증할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은 물론 VMware View로 버전은 4.5입니다.

검증을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중입니다만,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제로 클라이언트를 구입하지 않는 이상, VDI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PC나 씬클라이언트가 될터인데, 기존 PC든 씬클라이언트든 결국 OS(그것도 Windows)를 일단 기동후에 VDI 클라이언트(View Client)를 실행해야 되는 번거러움이 생겨버리는군요. 
유저 입장에서 본다면, "왜 로그인한 Windows를 놔두고, 새로이 View Client로 샐행해서 접속을 해야되나?" 란 소박한 의문과 불만, 귀차니즘이 발동을 하게 되죠. --; 이미 VDI를 도입하신 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이러한 유저들의 불만과 귀차니즘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색다른 경험(?)을 시키기 위해 기존 PC에 리눅스를 깔기로 했습니다. 흐흐 Windows보다 기동도 빠르고 평소 접해보지 않은 OS다보니 불만은 줄어들 것이라는 얄팍한 생각이죠.
그래서 뒤져보니, 있었습니다. 리눅스 기반에서도 Mac 기반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View Client가. 흐흐

VMware View Open Client로 명명된 이 클라이언트는 2009년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현재 VMware View 4.5 대응 버전까지 릴리즈되었더군요. 현재 Debian, Redhat, SUSE나 Mac OS 용 바이너리 화일이 제공되고 있으며, 간단히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검증은 앞으로 해나갈 예정입니다만, 재미있을거 같군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PS 1.>음... 바로 인스톨을 해 봤습니다만... PCoIP 지원을 안하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