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etc

OSS 스토리지 NexentaStor 3.0 - 5

yueisu 2011. 1. 25. 12:12
이번에는 iSCSI 타켓을 작성하여 ESXi로부터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iSCSI 타켓 설정】

 1. 먼저 iSCSI 타겟으로 설정을 할 블록 디스크를 작성합니다.
    「Data Management」→「SCSI Target」→「Zvols」→「Create」 순으로 선택을 합니다.

 2. 사용할 디스크 볼륨, 블록 디스크명, 용량 등을 입력후 [Create]를 클릭~

 3. 「Targets」를 선택, "manage iSCSI Targets"로부터 [Create]를 클릭~

 4. 타켓의 alias, 인증방법 등을 입력후 [Create]를 클릭~
    ※ 타켓명은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5. 접속을 허가할 iSCSI 이니시에이터를 설정합니다.
    「Remote Initiators」를 선택, "manage iSCSI Remote Initiators"로부터 [Create]를 클릭~

 6. 이니시에이터 이름, CHAP User명, 패스워드를 입력후, [Create]를 클릭~
     CHAP User명은 접속할 ESXi의 iSCSI 이니시에이터 식별명을 입력합니다.

 7. ESXi의 [Configuration] -> [Storage Adapter]에서 iSCSI 타켓을 검출합니다.

 8. 정상적으로 검출이 되었다면 [Storage] 메뉴에서 스토리지의 추가를 해줍니다.


이것으로 간단하지만 NexentaStor를 이용한 iSCSI 타켓 구축과 ESXi상에서의 스토리지 추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OSS 스토리지로써는 중복제거 기능을 갖고 있는 등 기능면에서도 상당한 수준인거 같습니다만, 우선은 검증 환경에 도입을 하셔서 충분히 테스트를 하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