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ew 4.6] 도입기록...(1)

yueisu 2011. 3. 17. 16:37
2개월 정도부터 사내 도입을 위해서 VDI(VMware View)를 검증중이었습니다만, 지진 재해와 쓰나미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게되는 사원들이 느는 바람에, 급거 검증을 중단하고 실환경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도입기록을 간단히나마 남겨두려고 합니다.

검증시에는 버전 4.5였습니다. 이 4.5 버전은 외부(WAN망)에서 이용을 할 경우 PCoIP가 지원되지않는 단점(?)이 있었습니다만, 얼마전 릴리스된 4.6은 외부(WAN망)에서 이용을 할 경우도 PCoIP 접속이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실환경 구축은 VMware View 4.6을 이용합니다.

VMware View
VMware View는 아시다시피 VMware사의 가상 데스크톱 환경(VDI)을 구축/이용할 수 있는제품입니다.

■ VMware View의 주요 구성요소
① View Manager
   View Manager는 VDI를 관리하는 커넥션 브로커(Connection Broker) 역할을 합니다. vCenter와 연동으로 가상 데스크톱을 관리하거나, 이용 유저를 관리합니다.
  이 VMware Manager에는 Connection Server, Transfer Server, Replica Server, Security Server의 커넥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웹베이스 인터페이스 View Administrator로 구성됩니다.

 ② View Composer
   View Composer는 View Manager, vCenter와 연동하며 하나의 마스터 이미지로부터 복수의 Linked Clone 가상 데스크톱을 전개하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③ View Agent
  View Agent는 View Manager가 가상 데스크톱(물리 PC도 가능)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가상 데스크톱(물리 PC도 가능)에 인스톨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④ View Client
  유저가 VMware View에서 관리하는 가상 데스크톱(물리 PC도 가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로컬 PC에 인스톨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⑤ ThinApp
  ThinApp는 VMware사의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ThinApp는 View 환경이 아니더라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View와 함께 이용을 할 경우 가장 효과적인 이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⑥ 가상 프린터
  ThinPrint사의 가상 프린터 기능과 Active Directory의 그룹정책을 이용하여 로케이션 프리의 프린터 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도입은 다음부터 소개하죠...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