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workstation에서 ESX Server 인스톨

yueisu 2009. 2. 10. 00:31
VMware VI3의 ESX Server는 서버 가상화 시장에서 점유율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이죠. 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중에서는 안정성도 가장 높고, vmotion, HA, DRS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서버 가상화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외로 높은 하드웨어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평가판을 다운로드해도 쉽사리 검증조차 할 수 없는게 문제입니다만... 흐흐

어떻게 높은 사양의 서버(그것도 2대!)를 구하지 않아도 검증할 방법이 없을까 구글 선생님에게 이것저것 여쭤보니, 친절하게 알려주시더군요. 방법은 VMware workstation상에서 구축을 하면 된다길래, 해봤습니다. 흐흐
(virtualization.info에서는 2007년에 공개되었더군요. 흐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PC에 인스톨되어있는 VMware workstation이 일어판이라 캡춰 이미지의 일어로 표시됩니다.
1.vm workstation상에서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가상머신을 작성시 OS는 Linux-"Other Linux 2.4.x 커널 64비트"를 선택합니다.
     그외의 설정은 다른 가상머신의 작성과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2.가상머신을 작성했으면. 가상머신을 편집합니다.
  ●'USB컨트롤러'와 '사운드카드'를 삭제합니다.
  ●가상머신의 설정화일(.vmx)에 다음과 같은 설정을 추가합니다.
     ※가상머신의 설정화일은 가상머신 작성시, 선택한 격납폴더에 있습니다.
         ◆monitor_control.vt32 = "TRUE"
         ◆monitor_control.restrict_backdoor = "TRUE"

3. 호스트 PC에 ESX Server CD를 넣거나 iso화일을 선택하고 가상머신을 기동합니다.

4.ESX Server 인스톨 자체는 Linux를 인스톨하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흐흐
5.인스톨후 재기동하면 다음과 같이 ESX Server가 기동을 합니다.

이걸로 ESX Server의 인스톨은 끝이랍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ESX Server에 접속을 하시면, VMware Infrastructure Client를 다운로드해서 인스톨하면, GUI상에서 ESX Server를 관리할 수 있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