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citrix

[Citrix] VDI-in-a-Box 인스톨 (1)

yueisu 2012. 9. 11. 16:36

VDI를 고객에게 제안을 하다보니, 중소기업의 경우는 막대한 초기 도입비용이 문제였습니다. 라이센스 비용은 물론 쾌적한 이용을 위해서는 스토리지에도 상당한 투자를 해야되며, 구축/운영에 전문 인력이 필요한 것도 커다란 걸림돌이었습니다. 이러한 중소기업을 타겟으로 한 제품이 이 VDI-in-a-Box입니다.


원래 이 제품은 Kaviza란 회사의 제품이었죠. VDI 도입에 필요한 커넥션 브로커나 마스터 이미지 관리, 전개 등의 기능을 1대의 Vdi Manager에서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도입과정을 간략화한 것이 강점이었죠. 2011년 5월 Citrix사에의해 Kaviza사가 매수됨으로써 Citrix사의 VDI 제품으로 새롭게 태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VDI-in-a-Box의 도입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복잡한 컴포넌트의 구성도 없을뿐더러, 호스트 서버의 로컬 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기에 VDI 인프라 자체를 심플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건 Vdi Manager 도입과 호스트 서버의 설정편 입니다.

① 여기서 도입할 하이퍼바이저에 맞는 VDI-in-a-Box의 평가판을 다운로드 합니다. (제경우는 ESXi용을 다운로드했습니다) 다운로드후에는 압축을 푼뒤 .ovf 화일을 ESXi에 임포트합니다.

② Vdi Manager의 임포트가 완료되면, Vdi Manager 콘솔상에 접속 IP 어드레스(https://vdi manager IP어드레스/admin)가 표시되므로 브라우저상로 접속을 합니다.

 디폴트 어카운트

 vdiadmin 

 디폴트 패스워드  kaviza 


③ 구성 위저드가 표시됩니다. (VDI-in-a-Box는 크게 4단계의 스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④ 하이퍼바이저의 설정을 개시합니다.


⑤ 접속할 ESXi의 정보를 입력합니다.(※여기서 설정하는 정보는 vCenter 가 아닙니다)


⑥ 전개할 데이터스토어와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⑦ 그리드를 작성합니다. (이 그리드는 VDI-in-a-Box 독자적인 것으로 리소스풀 같은 개념인거 같습니다)


⑧ 전개할 인증환경(워크그룹인지, AD인지)과 vCenter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⑨ Vdi Manager의 IP 어드레스를 설정합니다.


⑩ 이로써 하이퍼바이저의 설정은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마스터 이미지 작성부터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