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Installing Horizon Workspace Portal (1)

yueisu 2014. 10. 8. 19:20

이번에는 Horizon Workspace Portal의 도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과거 포스팅에서 버전 1.5 도입에 대해 소개를 했습니다만, Horizon 6.0 릴리스와 동시에 이 Workspace도 Workspace Portal로 이름이 바뀌어 2.0 버전이 릴리스되었답니다.

2.0 버전에서 주목할 점은 RDSH의 RemoteApp 지원하게 되었으며 Horizon File 기능이 삭제되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vApp은 아래의 4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Workspace Portal Configurator : Workspace를 구성
    • Workspace Portal Manager : Workspace를 이용하는 유저/그룹이나 Workspace 리소스를 관리
    • Workspace Portal Connector : 유저의 인증이나 디렉터리 서비스와의 연계, Horizon View 연동
    • Workspace Portal Gateway : 유저용 엔드포인트(포털)


설치자체는 그다지 변한 점은 없었습니다. 설치과정도 대부분 동일합니다. 흐흐 


3회에 걸쳐서 기본적인 Horizon Workspace Portal의 도입을 소개할까 합니다.

 1.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임포트와 초기설정

 2.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초기구성

 3. Horizon View와의 연동


 1. Horizon Workspace Portal의 임포트와 초기설정

처음으로 Horizon Workspace Portal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1. IP어드레스 풀 -> 없으면 가상어플라이언스의 임포트 설정이 되지않습니다.
  2. 각 컴포넌트를 DNS 호스트로 등록(정방향, 역방향 모두) -> 등록되어있지 않으면 각 컴포넌트의 초기설정이 실패합니다. 
  3. SMTP서버의 FQDN -> 초기설정중 입력이 필수입니다.
  4. 성, 이름, 메일어드레스까지 입력된 Horizon Workspace Portal 관리용 유저 -> 해당오브젝트가 없으면 관리유저 등록시 실패합니다. 


앞서말했듯 Horizon Workspace Portal은 가상어플라이언스 형식으로 배포되고있습니다. 때문에 우선 가상어플라이언스를 vCenter상에서 임포트를 해야합니다.

① 여기서 Horizon Workspace Portal용 ovf 다운로드 합니다.


② vApp을 임포트를 선택합니다.


③ 다운로드한 ovf화일을 선택하고...


④ vApp의 개요를 확인후...


⑤ EULA에 동의합니다.


⑥ 전개할 vApp명과 전개장소를 선택하고...


⑦ 이용할 ESXi, 풀 등을 선택...


⑧ 전개할 데이터스토어도 선택을 합니다.


⑨ vApp의 각컴포넌트가 이용할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후...


⑩ 각컴포넌트의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합니다.(DNS 레코드 등록이 끝난뒤여야겠죠...?)


⑪ 설정값을 최종확인후, [Finish]∼


⑫ 임포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4개의 가상머신이 전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로부터 vApp을 시작합니다.


⑬ vApp을 시작하면 Workspace Portal Configurator만 시작되므로 콘솔접속을 합니다.


⑭ 초기셋업을 시작합니다.


⑮ 처음에 각컴포넌트의 DNS를 자동적으로 확인합니다.(DNS 레코드가 미설정이라면 여기서 에러가 발생, 더이상 진행을 할 수 없습니다) 


⑯ SMTP서버명과 vCenter의 서버명, 접속정보를 입력합니다.(syslog 서버는 나중에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⑰ 입력정보가 맞는지를 최종적으로 확인을 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저장을 합니다.


⑱ 초기셋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자동적으로 Configurator이외의 가상머신이 시작됩니다.


⑲ Web Client에서도 모든 컴포넌트가 가동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⑳ 다시금 콘솔을 확인하면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어, 컴포넌트간의 접속테스트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㉑ 이로써 초기셋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에는 Configurator와 Connector의 웹설정 페이지를 이용하여, 구성을 하게됩니다.


다음에는 초기구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