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사이징 툴

yueisu 2017. 7. 23. 10:05

간단한 구성과 다이나믹한 스케일-아웃을 세일스 문구로 하는 vSAN이긴 하지만 설계에 필요한 사이징은 의외로 중요합니다. vSAN 도입을 검토할 경우 CPU, 메모리에 대해서 10%의 vSAN 오버헤드를 고려하는 것은 물론 하이브리드 구성의 경우 캐시용 SSD 용량이 HDD 용량의 10% 이상이 되어야 된다는 점도  고려를 해야됩니다. 또한 스토리지 영역의 80%를 이용했을 경우 자동적으로 리밸런스가 실행되어 vSAN 성능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죠. 따라서 80%를 넘지않도록 실질적 이용가능 용량은 전체 스토리지 영역의 70%를 기준으로 각 디스크를 선정해야되죠. 여기에 Erasure Coding이나 중복제거/압축 기능을 이용할 경우는 더욱 신중해야 됩니다. :)


따라서 사이징과 디자인 가이드가 공개되어있죠. 하지만 문서다보니 전부 읽는건 귀찮죠? 흐흐 이러한 부분을 전부 해결하면서 간단히 사이징을 해주는 vSAN의 새로운 사이징 사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All Flash vSAN ReadyNode Sizer 



위의 사이징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히 몇대의 노드가 필요하며 노드는 어떤 종류의 CPU, 메모리 용량, 디스크 용량과 디스크 그룹의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의 이용에는  My VMware나 Partner Central의 계정이 있으면 편리합니다만 없어도 일반 용도의 vSAN 구성에 대해서는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All Flash vSAN ReadyNode Sizer - Evaluation



vSAN의 도입을 검토하시는 분은 사전에 위의 사이트에서 필요한 구성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거 같네요. :)


위의 사이트는 All Flash 전용입니다. 하이브리드 구성의 경우는 기존의 사이징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vSAN Hybrid TCO and Sizing Calcu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