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6) VCF on VxRAIL

yueisu 2019. 7. 29. 20:57

 

(1) VMware Cloud Foundation의 개요
(2) Management Domain의 전개
(3) SDDC Manager
(4) 호스트의 추가
(5) WLD의 작성
(6) VCF on VxRAIL

 

지난 회까지는 가볍게 VCF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VCF on VxRAIL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우선 VxRAIL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VxRAIL은 Dell EMC의 PowerEdge 서버를 기반으로 한 HCI 솔루션입니다.

 

 

 

VxRAIL의 전신은 아시다시피 EVO:RAIL이죠. 수년 전 VMware가 여러 하드웨어 벤터들과 협력하여 당당히 내놓은 HCI 솔루션이었습니다만 조금은 시기상조였나보죠? 그다지 보급되지 못하고 사라지게 되었죠. 이 EVO:RAIL이 Dell EMC의 PowerEdge 기반으로 부활한 것이 이 VxRAIL입니다.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죠.
”가상화”, ”컴퓨트” 그리고 ”스토리지”를 하나의 하드웨어에 완전히 통합하여 구성된 턴키 HCI 솔루션(어플라이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VxRAIL의 특징은 "심플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입이 아주 "간단"합니다. PEQ(Pre-Engagement Questionnaire)란 엑셀 파일에 설치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기재후. json 파일을 생성하여 임포트 하기만 하면 됩니다. 1시간 정도면 ESXi, vCenter, PSC, Log Insight 그리고 VxRAIL Manager가 전개되어 vSAN과 vDS도 구성됩니다.(각 제품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설치가 실패할 걱정도 없답니다);)

 

스케일-아웃도 "간단"합니다. 추가할 VxRAIL 노드에 전원을 넣고 VxRAIL Manager에서 호스트로 추가를 하면 간단히 스케일-아웃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도 "간단"합니다. VxRAIL의 최신 버전인 4.7부터는 VxRAIL Manager가 vCenter에 완전히 통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벤트나 경고, 건전성 등 vCente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Log Insight도 번들되어있기 때문에 vSAN 환경에서의 로그 관리 부하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운용도 "간단"합니다. Dell EMC이 제공하는 원격 지원 솔루션인 SRS(Secure Remote Services)에 의한 지원도 받을 수 있으며 vCenter에서 클릭 몇 번으로 패치나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Dell EMC의 KB나 Community에도 간단히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Avamar나 Data Domain 같은 데이터 보호 제품이나 Unity, Isilon 같은 외부 스토리지와의 궁합도 좋습니다.

 

이런 VxRAIL을 기반으로 하는 VCF on VxRAIL은 VCF와 어떤 점에서 다를까요?

 

VCF on VxRAIL은 일일이 ESXi를 수동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에 VCF보다 도입이 빠르답니다.

VCF on VxRAIL은 vSAN도 vDS도 클러스터도 구성되기 때문에 Cloud Builder를 동일한 클러스터 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VCF는 vSAN이나 vDS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Management Domain의 Bringup에 필요한 Cloud Builder를 별도의 클러스터(또는 ESXi 호스트)에 설치해야 되죠.

 

Management Domain 전개후 VCF on VxRAIL는 ESXi 호스트의 위탁(Commission)이 필요 없습니다. VxRAIL 클러스터에 노드를 추가하여 SDDC Manager에서 WLD에 ESXi 호스트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IP 어드레도 필요 없습니다. VxRAIL는 초기 셋업(first run) 때 vSAN과 vMotion의 IP 어드레스를 설정하기 때문에 SDDC Manager에서 IP 어드레스 풀을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이프사이클도 VCF on VxRAIL이 편리합니다. VxRAIL Manager의 라이프사이클 기능이 SDDC Manager에 통합되어있기 때문에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SDDC Manager에서 일괄 관리가 가능합니다. VCF의 경우는 하드웨어 관련의 패치 적용은 개별적으로 ESXi 호스트나 다른 방법을 이용해여 됩니다.

 

어떠신지요? 간단히 VxRAIL과 VCF/VCF on VxRAIL의 차이에 대해서도 소개를 했습니다. VCF on VxRAIL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은 공식 블로그를 확인해 보세요.

VMware Cloud Foundation on Dell EMC VxRail Blog S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