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Mware Cloud Foundation (4)

yueisu 2019. 6. 29. 21:00

 

(1) VMware Cloud Foundation의 개요
(2) Management Domain의 전개
(3) SDDC Manager
(4) 호스트의 추가

 

※지난 회까지 ”노드”란 표기를 사용했습니다만 UI 표기를 따르기 위해 이번 회부터는 ”호스트”로 표기를 하겠습니다. (;´Д`)

 

이번에는 VCF 환경에 호스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회 설명했던 SDDC Manager의 역할에는 WLD나 호스트 관리가 있었습니다. VCF 환경에서는 SDDC Manager를 이용하지 않으면 호스트를 추가, 삭제할 수 없습니다. 직접 vCenter에서 호스트를 추가하여도 WLD의 리소스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대신(이라는 표현이 적합할지 모르겠습니다만...) VCF는 같은 하드웨어 벤더라면 서버의 모델이나 스펙이 달라도 지원을 하는 헤테로지니어스 구성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동일한 모델의 서버와 스펙을 맞출 필요가 없죠.  이말은... VCF에서 추가한 호스트는 어떤 WLD에서도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호스트를 위탁해두고 필요할 때 필요한 WLD에 호스트를 할당... 클라우드적인 사고방식이죠. 

 

그렇다면 호스트를 추가(위탁)후 Management Domain의 리소스로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탁할 호스트를 준비합니다. 물론 새롭게 설치한 ESXi야 됩니다.

 

호스트를 추가하기 전에 「Network Settings」에서 IP 어드레스  풀의 범위를 확장합니다. Management Domain를 전개할 때 4 호스트분의 IP 어드레스만을 지정했기 때문에 vSAN나 vMotion용의 IP 어드레스가 부족하거든요.

 

IP 어드레스  풀의 범위를 추가했습니다.

 

「Dashboard」의 「COMMISSION HOSTS」을 클릭합니다. 

 

Management Domain 전개와 동일하게 전제 조건을 확인하여 확실하게 해결한 뒤에 진행을 합니다.

 

호스트의 정보를 입력후, 호스트를 추가합니다.

 

이번에는 추가한 호스트의 SSL 인증서 해시를 확인후 「VALIDATE」를 클릭합니다.

 

「VALIDATE」가 끝나면 호스트의 추가(위탁)됩니다.

 

추가한 호스트는 「Hos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한 호스트의 상태를 확인해보면 status는 ”Active”입니다만 호스트의 state를 ”Unassigned”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nassigned”는 VCF의 리소스로써 추가된 상태이지만 그 어느 WLD에도 할당되지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럼 Management Domain에 할당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ventory」의 「Workload Domains」에서 Management Domain을 선택후 「Add Host」를 실행합니다.

 

위탇 상태의 호스트가 표시되므로 할당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1 호스트밖에 없습니다만 WLD를 만들 경우는 여러 대의 호스트를 동시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를 지정할 경우 작성하는 WLD의 최소 구성 호스트 수도 체크되어집니다. 예를들어 vSAN 구성일 경우 3 호스트를 선택하지 않으면 경고가 표시되어 그 이상 진행을 할 수 없습니다.

 

라이센스를 지정합니다. 라이센스는 SDDC Manager에서 등록한 라이센스가 표시됩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호스트가 Management Domain에 할당됩니다.

 

라고... 간단히 순서를 설명했습니다만 뒤에서는 위의 그림처럼 호스트 추가를 위해 많은 프로세스가 처리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보는게 의외로 재미있답니다.(에러 발생없이 제대로 진행될 경우에 한합니다만... 흐흐) 

 

호스트의 할당은 몇 분 걸리지 않습니다. 무사히 호스트의 할당이 끝났네요.

 

대시금 「Hosts」를 확인해보면 status는 ”Active”, state는 ”in MGMT”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추가한 호스트 Management Domain의 리소스로 이용을 할 수 있게됩니다.

 

Management Domain의 vCenter에서 확인을 해봐도 추가한 호스트가 클러스터의 멤버인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음음... 뭐 당연한겁니다만... 

 

여기까지가 VCF에 호스트를 추가하는 순서였습니다. WLD 작성이나 호스트 추가는 이 순서에 따라서 먼저 VCF에 위탁할 필요가 있으니 VCF 운용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순서가 아닐까 싶네요.

 

다음에는 VI WLD를 작성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