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6.7 Update 3 & vSAN 6.7 Update 3 발표

yueisu 2019. 8. 18. 13:13

 

지난주 vSphere  6.7와 vSAN 6.7의 Update 3이 발표되었습니다. 아직 릴리스 된 것이 아니라 추가된 기능의 상세 내용이나 수정된 이슈의 정보는 없습니다만 간단히 공개된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vSphere  6.7 Update 3

멀티 vGPU를 지원 

:가상 머신에 복수(최대 4개)의 NVIDIA GRID vGPU를 할당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VDI은 물론 머신 러닝에서도 활용할 수 있겠네요.

 

AMD EPYC Gen 2 지원

:AMD의 서버용 64 코어 프로세서 EPYC의 제2세대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Intel Xeon Platinum 9000 시리즈를 넘는 코어수와 성능은 이용자에게 새로운 선택 옵션을 제공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vCenter의 PNID

:간단히 말하자면 vCenter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VCSA를 설치할 때 설정하는 호스트 이름을 PNID(Primary Network IDentifier)으로 하면 설치후에도 호스트 이름을 바꿀 수 있다고 하네요. 이 기능은 Update 3이 릴리스되면 한번 검증해 봐야겠네요. 참고로 vCenter 설치 시 설정하는 시스템 이름으로써는 여전히 FQDN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이나믹 DNS의 지원이나 ESXi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드라이버, 특히나 네트워크 어댑터 관련의 드라이버는 이런저런 이슈로 고생을 했기에 개인적으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

 

vSAN 6.7 Update 3

컨테이너 지원의 강화

:CSI(Container Storage Interface)의 드라이버가 구현되어 K8s의 Persistent Volumes용으로 vSAN을 더욱 이용하기 쉽게 되었다고 합니다.

 

운용성의 개선

:vSAN 환경의 운용이나 관리를 보다 심플하고 일관성 있게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 vSAN의 이용 항목의 컬러링이나 소비 용량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세분화하여 표시
  • 사용 가능한 용량에 따라 재동시를 핸들링
  • 데이터 리밸런스 프로세스의 자동화 선택 가능
  • 스토리지 정책 변경을 배치화 가능
  • 중복제거&압축이나 암호화 설정 변경에 필요한 리소스 확인을 사전에 실행 가능
  • 업그레이드 또는 패치만을 적용할 수 있도록 선택 가능
  • vCenter, ESXi의 버전과 상호 호환성을 지원(vCenter가 동일한 릴리스 라인의 버전이라면 vCenter의 버전과 관계없이 vSAN의 버전을 올릴 수 있음)
  • vSAN Support Insight의 개선

 

iSCSI 타겟 서비스의 개전

기능은 있어도 실환경에서는 무서워서 쓰지 못하겠다는 iSCSI 타겟 서비스도 다음의 내용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 iSCSI 타겟 서비스의 LUN 사이즈 변경이 온라인에서 가능
  • iSCSI 타겟 서비스의 SCSI-3 PR 지원으로 인한 WSFC 대응(2019년 3월 VMware Cloud on AWS 먼저 구현되었던 거 같네요)

 

 

 

vSAN 네이티브 백업이나 화일 서비스 같은 기능은 이번 Update 3 에는 포함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